loading
일상이야기/전시 / / 2018. 9. 1. 16:35

일룸은 왜? - 이유있는 디자인전(iloom design exhibition)[가구전시/스타필드 고양]



일룸은 왜? - 이유있는 디자인전


작년부터 올 봄까지 일룸 주말알바를 하면서

꾸준히 사진찍고 포스팅했다.

그때는 그냥 기록을 남기고 싶다는 생각으로 포스팅 했는데,

하다 보니 많은 공부가 됐다.

긴 소파의 하단은 어떤 구조로 되어있고,

책상은 왜 이 크기여야 하는지,

일룸은 왜 이런 재료를 쓰고, 이런 접착제를 쓰는지.

왜 자체생산을 하고, 친환경에 집착하는지.

알수록 일룸의 가구가 좋아졌다.


디자인이 단순히 외형적인 아름다움만을 뜻했다면,

이번 일룸 디자인 전시는 크게 의미가 없었을 것이다.


기능적인면, 소재적인면 하나까지 디자이너의 눈으로

신경쓰고, 최고의 품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 흔적을 

이번 전시를 통해 다시 한번 확인 할 수 있었다.



시간을 디자인하다.


오랜만에 만나는 일룸 가구들.

쿠시노 침대는 퀸, 슈퍼싱글, 싱글 사이즈의 침대를

원하는대로 조합해서 사용할 수 있는 패밀리 침대다.

알바할 때 조합에 따른 가격, 가드 크기에 따른 가격 등

외울게 많아서 힘들었다.

쿠시노 침대를 보러 온 분들을 상담할 땐

항상 계산기를 옆에 끼고, 원하는 조합을 말씀하실 때 마다

바쁘게 머리와 손가락을 굴렸었다.


붙여서 쓰다가 자녀가 크면 분리하고,

거기에 다리까지 달 수 있어서 정말 실용적인 침대다.


심플한 디자인이 매력적이었던 침대.

판매할 때 너무 심플해서 불만이셨던 고객님들께 적절한 대답을 못했었는데,

지금와서 생각해보니, 아이 장난감, 옷 등이 화려한 것과의 조화와

나중에 분리해서 부모, 자녀가 각각 사용해도

어느 한 사용자의 취향에 치우치지 않도록 고려한 것이 아닌가 싶다.

(이런게 이유있는 디자인인가보다..)



숫자를 디자인하다.


아르지안 av장의 다리 길이와

미엘 갤러리 화장대의 거울 각도도

세심한 고려와 철저한 조사를 통해 정해진다고 한다.


로봇 청소기도 혼자서 청소하고 지나갈 수 있는

적당한 높이의  아르지안 av장의 다리 길이.


의자에 앉아서 화장대를 봤을 때

가장 편안하게 볼 수 있는 거울 각도를 가진 미엘 갤러리 화장대.


어느 가구회사가 로봇 청소기 지나가는 걸 고려하고 가구를 만들까?

가구 디자인이 다 거기서 거기고, 새로울게 있냐는 말을 주변에서 많이 듣는다.

심지어 디자인을 한다고 하고, 자칭 디자인 전문가라고 하는 사람도 이런 말을 한다.

사회적, 시대적 발전과 변화까지 고려하는 디자이너가 진짜 디자이너고,

당당하게 전문가라고 말할 수 있지 않을까?



정말 베스트셀러이면서 호응이 좋았던 리프트업 테이블.

공간 크기에 맞춘 3가지 사이즈와 

인테리어에 맞춘 2가지 컬러가 있다.

거실에서 소파에 앉아 축구 보면서 야식 먹을 때 쓰면 최고 !

(너무 구체적이었나..)



한발 한발 조심 조심 올라가는 아이를 위한

넓이가 다른 침대 사다리의 배려.

내가 부모라면 일룸 침대를 안 살 수가 없다.

이렇게 아이입장에서 생각하고,

부모의 걱정에 공감하고 만드는데. 정말 대단하다.

일룸이 괜히 키즈가구, 학생가구 1위가 아니다.



심플한 미엘 옷장.

아이들만 케어가 필요한게 아니다.

문에 찌이면 나이에 상관없이 아프니까.

어른들의 안전도 고려한 착한 가구.



디자인의 가치를 알고, 디자인에 많은 공을 들이는 일룸.

디자인 거장들과의 콜라보레이션, 디자인 연구소 설립 등을 통해

디자인 어워드 석권이라는 가시적인 성과도 올리고 있다.



전시장 한 쪽에서 디자인 공모도 받고 있었다.

인상적이었던 아보카도 소파 ㅎㅎㅎㅎ



디자이너가 하는 일에 대해 새로운 정의들이 생기는 시대다.

단순히 스케치하고, 외형을 만들어서 제작자에게 넘기는 것에서 끝나는게 아니라,

기획하고, 조사하는 단계부터 함께하면서 사용자 관점에서 계속 고민하는 직업이다.

한국 가구 업체 중에 일룸이 이 역할을 가장 잘 하고 있지 않나 싶다.


끝.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하트 댓글

부탁드려요 ~!




반응형
그리드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