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인물이야기/정치 / / 2022. 9. 25. 20:27

어기구 의원 나이 고향 학력 이력 재산 프로필


대한민국의 경제학자 출신 정치인.

 

어기구 의원 나이 고향 학력 이력 재산 프로필

 

어기구 프로필
어기구

 

어기구

魚基龜 | Ou Gigu

 

출생

1963년 1월 10일 (59세)

충청남도 당진군 송악면 부곡리

(現 충청남도 당진시 송악읍 부곡리)

 

거주지

충청남도 당진시 원당동 원당마을아파트

 

본관

함종 어씨

 

 

가족

배우자 임명신(林明信), 슬하 1남 1녀

 

학력

당진상록국민학교 (졸업)

송악중학교 (졸업)

북일고등학교 (졸업)

순천향대학교 (독어독문학 / 학사)

빈 대학교 (경제학 / 학사)

빈 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 석사)

빈 경제경영대학교 대학원 (노동법·사회법 / 박사)

 

병역

대한민국 육군 하사 만기전역

 

종교

천주교 (세례명: 토마스 모어)

 

경력

순천향대학교 총학생회 회장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전문위원

고려대학교 경제연구소 연구교수

한국노총중앙연구원 연구위원

경기대학교 겸임교수

세한대학교 사회복지상담학과 교수

민주당 정책위원회 부의장

더불어민주당 충청남도당 당진시 지역위원회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원내부대표

더불어민주당 충청남도당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원내선임부대표

제20대 국회의원 (충남 당진시, 더불어민주당)

제20대 국회 민생경제 특별위원회 위원

제20대 국회 전반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제20대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

제20대 국회 후반기 국회운영위원회 위원

21 국회의원 (충남 당진시, 더불어민주당)

 

 


어기구 생애 고향 학력 이력

1963년 1월 10일, 충청남도 당진군 송악면(현 당진시 송악읍) 부곡리에서 아버지 어동훈(魚東勳, 1933. 2. 10 ~ )과 어머니 원주 원씨 원창금(元昌錦, 1940. 5. 17 ~ ) 사이의 4형제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이후 당진상록초등학교, 당진송악중학교, 북일고등학교, 순천향대학교 독어독문학과를 졸업하고 오스트리아로 유학하여 빈 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이후 빈 대학교 대학원에서 경제학 석사 학위를 취득하고, 2002년 빈 경제경영대학교 대학원에서 노동법 및 사회법 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어기구 의원국회의원 어기구

 

순천향대학교 재학 중에는 총학생회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이후엔 귀국하여 경제학자로 활동했는데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전문위원(노무현 정부), 고려대학교 정경대학 경제학과 연구교수,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연구위원, 경기대학교 겸임교수, 세한대학교 사회복지상담학과 교수 등을 역임했다.

 

 

어기구 정치 활동

2011년 민주당 정책위원회 부의장에 임명되어 정치에 입문하였다. 민주당이 민주통합당으로 당명이 변경되고 나서도 정책위원회 부의장을 역임하였다. 2012년 제19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민주통합당 후보로 충청남도 당진시 선거구에 출마하였으나 새누리당의 김동완에 밀려 낙선하였고, 4년후 2016년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같은 선거구에 출마하여 현역 국회의원인 새누리당 김동완에 설욕하였다. 당시 출구조사에서는 2위로 나왔으나 출구조사 결과를 어기구 당선되었다는 아재개그가 있었다.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는 전 대선후보 특보 한광희와 경선 끝에 공천을 받으면서, 재선에 도전하게 되었다. 충청남도 당진시 선거구에 출마하여 미래통합당의 김동완에 다시 승리하였다. 개표방송에서는 초반부터 앞서나가면서 어기구 후보가 이기구있다는 개드립이 또 나왔다.

더300·법률앤미디어가 주최한 ‘2020 대한민국 최우수법률상 및 국감 스코어보드 대상’ 시상식에서 국감 스코어보드 대상을 수상했다. 농업 관련 국가예산 비중의 지속적인 감소, 우리나라 식량 및 곡물자급률의 하락, 막대한 예산의 R&D를 통한 농작물의 상용화 및 관리부실, 일본산 수산물 등 안전한 먹거리 문제, 해안을 통한 밀입국 문제 등에 대한 대책마련과 대안 제시에 힘썼다.

악천후 시 긴급피난을 허용한 법을 악용하여 중국 등 외국 어선이 불법 조업과 폐기물 투기를 하는 것을 막기 위해 불법조업 및 오염물 해양투기를 상시 단속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불법조업이나 오염물의 해양투기 금지 및 적발 시 처벌 규정을 명시하는 수상구조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며 당진의 2018년 난지도, 2019년 왜목항·한진포구, 2020년도에는 용무치항을 어촌뉴딜300 산업에 포함시키는 등 관광지와 연계한 어항 재개발 사업을 잇달아 따냈다.

 

어기구 정치활동

 

어기구 논란

MBC 취업청탁 논란

2018년 3월 5일 밤, 어기구가 자기 아들이 MBC 아나운서 지원을 했다며 3월 6일 새벽에 페이스북에 공개적으로 글을 올렸다. 문제는 MBC는 블라인드 채용을 채택하고 있어, 지원자나 채점자의 신분을 공개하면 안 된다는 것. 당연히 어기구가 자신의 국회의원 지위를 이용해 MBC에 공개적으로 취업 청탁을 했다는 논란이 커졌다. 어기구는 MBC라는 글자를 한 차례 지웠으나, 페이스북에서는 수정 로그도 전부 보존하기때문에 글자를 지운다고 지워지지 않았고, 결국 글을 삭제하고 3월 6일 오후 대국민 사과와 동시에 아들의 아나운서 지원 철회를 결정했다고 발표하였다.

 

문자 논란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재선에 성공한 직후, 한 유권자가 "재난지원금 정부와 발 맞춰 70% 가라"고 보낸 문자메시지에 "당신이 대통령 하시죠", B씨가 보낸 "일을 똑바로 하고 어디서 반말에 협박질을 하느냐"라는 메시지에는 , "개자식이네", "유권자가 유권자다워야지"라고 답장을 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되었다. 이와 관련해 기자들이 어기구의 입장을 듣기 위해 수차례에 걸쳐 통화를 시도하고 문자메시지를 보냈으나 답변이 없는 상태라고 한다. 

이후 어기구의 공식 블로그에서는 사실 확인 중이라는 답변을 남겼다.

A씨가 더불어민주당 의원으로 추정되는 100명에게 단체 문자를 보낸 부분이 잘려 있는데, 최초 보도 당시 사진에는 단체발신 사실이 캡처 화면 상단에 나와 있었다는 이유로 왜곡됐다며 어기구를 커버치는 주장이 있다. 그러나, 이 부분을 같이 본다 해도 어기구가 망언으로 답한 사실은 변하지 않는데, 질문자가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이 있거나 하면 정중히 답해주는 것이 정치인이 할 언행이지 "니가 대통령 하라"는 식의 발언이 결코 정당성 있는 답변이 될 수는 없다.

게다가 비속어를 먼저 사용한 쪽이 "일이나 똑바로 해 어디서 유권자에게 반말에 협박질이야 당선됐다고 막나가네 ㅉㅉ"라고 발언한 B씨라는 주장도 있으나, B씨의 발언이 반말조이긴 해도 의원 개인에게 직접 욕설한 것도 아니며, 도리어 B씨에게 먼저 욕설을 한 것은 어기구이다.

결국 4월 22일 어기구 본인이 페이스북에 사과글을 올렸다.

 

의정 간담회 욕설 논란

2021년 10월 18일 오전 당진시 수청동의 어기구 지역사무실에서 열린 의정 간담회에 당진시 농민회장 김희봉을 비롯한 농민회 회원과 어기구, 어기구 보좌관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는 당진 간척지 활용 문제와 당진 송전탑 문제 등 지역 현안이 논의됐는데, 이 과정에서 농민회와 어기구 사이에 언쟁이 벌어졌다. 이 과정에서 어기구는 ‘왜 떠드냐’고 화를 내며 회의자료를 집어 던지고 ‘양아치 ×××’라고 욕을 했다.

어기구는 사흘 뒤인 10월 21일 보도자료로 사과문을 냈으나 농민회 측은 진정성 없는 사과라며 민주당에 어기구에 대한 징계를 요청했다. 김희봉은 “욕설을 들은 당사자에겐 전화 한 통 하지 않고 언론에 보도자료만 내면 그것이 사과인가”라며 “민주당은 어기구를 징계해 다시는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어기구 재산

2021년 3월 기준으로 6억 3335만 2천원을 신고했다. 이는 전년도 대비 12500만원 가량 증가한 금액이다.

 

어기구 재산
어기구 재산

 

어기구 선거 이력

2012

제19대 국회의원 선거

충남 당진

13,391 (22.03%) 낙선 (3위)

 

2016

제20대 국회의원 선거

충남 당진

28,530 (40.44%) 당선 (1위)

초선

 

2020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충남 당진

38,535 (47.66%) 당선 (1위)

재선

 

> 국회의원 이재명 프로필 보러가기

 

 

더 많은 인물 정보는 아래 인물이야기 카테고리에 있습니다.

 

 

'요즘이야기/인물이야기' 카테고리의 글 목록

일상의 이야기가 있는 블로그

harrison-jo.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