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인물이야기/정치 / / 2022. 7. 1. 09:11

최진봉 교수 나이 고향 학력 이력 프로필


언론개혁시민연대 정책위원장을 맡는 등 언론개혁 운동을 해오고 있으며 종편과 각종 라디오, TV에 출연하여 활발하게 정치평론을 하는 교수. 안수를 받은 목사이기도 해서, 가끔씩 한국교회에 대한 평론을 하기도 한다. 교수로서의 주요 연구 분야는 커뮤니케이션 방법론과 브랜드 저널리즘이다. 사실 방송에 얼굴을 매우 자주 비쳐서 과연 연구, 학술활동을 하는 교수인지 의견이 분분하다.

 

최진봉 교수 나이 고향 학력 이력 프로필

 

최진봉 프로필
최진봉

 

최진봉

Choi Jin-bong

 

출생

1966년 2월 3일 (56세)

광주광역시

 

학력

건국대학교 (신문방송학 / 학사)

중앙대학교 (언론학 / 석사)

서울한영대학교 (신학 / 석사)

미네소타 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 / 박사)

 

현직

성공회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천호제일감리교회 청년부 담당목사

 

 

병역

대한민국 해군 대위 전역 (학사장교)

 

경력

베미지 주립대학교 언론학과 교수

미네소타 주립대학교 언론학과 교수

텍사스 주립대학교 저널리즘스쿨 교수

 

별명

돈진봉, 만진봉, 배신봉, 진봉술 등

 


최진봉 생애 고향 학력 이력

1966년 2월 13일 광주광역시에서 태어났으며, 군장학생으로 건국대 졸업 후, 1989년부터 1996년까지 7년간 해병대에서 정훈장교로서 학사장교로 복무했다. 이후 미국으로 건너가 2005년 미네소타 대학교에서 커뮤니케이션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2005년부터 2012년까지 미국에서 교수를 역임한 후, 2012년부터 성공회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현재 여러 뉴스채널에서 진보측 패널로 참여해서 토론에 임하거나 진보쪽 의견을 대변하고 있다. 다만, 표현 방식이 온건하고 완곡한 표현으로 말해서 중도진보로 보이기도 하는데 엄밀히 말하면 중도는 아니다.

 

최진봉 교수
최진봉 교수

 

2017년 2월, 6월 두 번에 걸쳐 더불어민주당 몫의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 공모에 출사표를 던졌고, 이전에도 유력 후보로 계속 거론되어왔다.

2017년 12월, 청와대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상임위원으로 강상현 연세대 언론홍보영상학부 교수, 이소영 법무법인 지평 변호사와 함께 최진봉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를 내정했다. 그러나 최진봉 교수는 방심위원이 되지 못했고, 그 자리는 김재영 충남대학교 교수가 가져갔다.

2018년 10월 17일, 더불어민주당 가짜뉴스대책특위 주최로 17일 오전 국회 도서관에서 열린 '가짜뉴스 허위조작정보 어떻게 할 것인가' 토론회에서 발제를 맡았다.

 

 

최진봉 논란

2017년 12월 27일 국민방송 프로그램 이니특별전은 제천 참사를 홈쇼핑 형식으로 다뤄서 논란을 키우면서 정치권과 온라인에서도 많은 비판이 나오고 있는 상황. 이날 방송에 최진봉이 패널로 참여하면서 국민방송과 함께 비판받았고 이니 특별전은 결국 폐지되었다. 

 

최진봉 방송활동
최진봉 방송활동

 

최진봉 여담 일화

여러 종편과 팟캐스트들에서 자신이 대한민국 해병대 출신임을 강조해왔는데, 정확히는 7년의 장교 생활 3 반을 해병대 1사단에서, 3 반을 해군에서 근무하고, 최종적으로는 해군 대위로 전역했다

 

 

더 많은 인물 정보는 아래 인물이야기 카테고리에 있습니다.

 

 

'요즘이야기/인물이야기' 카테고리의 글 목록

일상의 이야기가 있는 블로그

harrison-jo.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