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박사의 오류(몬테카를로 오류)의 정의와 사례, 극복방법
도박사의 오류(Gambler's Fallacy)라는 개념은 심리학과 확률론에서 자주 언급되고 있는데요. 일상에서 놓인 수많은 선택 앞에서도 쉽게 도박사의 오류는 고개를 듭니다.
얼마 전에 1118회차 로또 번호가 순차적으로 나와서, 또 다시 조작 논란에 휩쌓였었는데요.
이런 각 시행이 독립적이고 무작위적인 복권당첨번호에서도 연속적인 숫자가 나올수도 있다는 것을 알지만, 연속적인 숫자를 찍는 것을 피하는 것이 우리가 가진 도박사의 오류라는 심리 오류입니다.
그럼 도박사의 오류의 등장 배경과 정의, 대표적인 사례, 그리고 이를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박사의 오류(몬테카를로 오류)의 정의와 사례, 극복방법
도박사의 오류의 등장 배경과 정의
도박사의 오류는 18세기 중반부터 주목받기 시작했으며, 특히 도박과 관련된 상황에서 빈번하게 관찰되었습니다. 도박장에서 도박사들이 주사위나 룰렛 같은 게임에서 특정 결과가 반복되면 반대 결과가 나올 확률이 높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이러한 믿음은 통계적으로 근거가 없지만, 사람들은 여전히 이러한 패턴을 기대합니다.
이렇듯 도박사의 오류는 무작위 사건에서 일정한 패턴이 있을 것이라는 잘못된 믿음에서 비롯됩니다. 예를 들어, 동전을 던질 때 연속으로 앞면이 나오면 다음에는 뒷면이 나올 가능성이 더 높다고 생각하는 것처럼 말이죠. 그러나 사실은 동전 던지기와 같은 독립적인 사건에서는 각 사건이 독립적으로 발생하므로 이전 사건의 결과가 다음 사건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도박사의 오류가 발생한 대표적인 사례
도박사의 오류가 주목받게 된 몇 가지 대표적인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몬테카를로의 오류(1913년)
1913년 몬테카를로의 한 카지노에서 룰렛의 검정색이 26번 연속으로 나왔습니다. 많은 도박사들이 다음에는 빨간색이 나올 것이라고 믿고 큰 돈을 걸었지만, 이는 도박사의 오류였고 다음 룰렛도 검정색이 나와 도박사들은 큰 돈을 잃었습니다. 룰렛의 각 회전은 독립적인 사건이기 때문에 이전 결과가 다음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심리오류로 잘못된 판단을 하게 된 것이죠.
몬테카를로의 오류가 너무나 유명해져서, 도박사의 오류를 몬테카를로의 오류라고도 부릅니다.
로또 번호 선택
앞서 말했듯 로또 번호를 선택할 때 많은 사람들이 이전 주에 나온 번호, 연속된 번호 등 특정 패턴을 피하려고 합니다. 이는 이전 번호, 연속된 번호가 나올 가능성이 낮다고 생각하기 때문인데요.
그러나 로또 추첨 역시 무작위 사건이므로 이전 추첨 결과는 다음 추첨 결과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로또 번호를 찍을 때 자동 선택을 하든지, 수동 선택이라도 로또번호생성기(링크) 등을 이용해 무작위로 뽑는 것이 심리적 오류를 피하는 방법입니다.
도박사의 오류를 극복하는 방법
도박사의 오류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수학적 지식이 필요한데요. 확률론과 통계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확률과 통계에 대한 학습
기본적인 확률론과 통계학을 학습하면 무작위 사건의 특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무작위 사건에서 일정한 패턴을 기대하는 잘못된 믿음을 바로잡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독립적 사건 인식
각 사건이 독립적이라는 사실을 인식해야 합니다. 동전 던지기나 룰렛, 로또 추첨 등은 모두 독립적인 사건으로, 이전 결과가 다음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실제 이런 인식을 해도 인식한대로 실천하기 위해서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시각적 데이터 분석
실제 데이터 분석을 통해 무작위 사건의 특성을 직접 관찰하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사위 던지기 실험을 통해 각 결과가 독립적으로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것과 같은데요. 시각적으로 계속해서 데이터를 접하다보면 도박사의 오류에서 무뎌질 수 있습니다.
인지적 편향 인식
인간은 대부분의 일에서 패턴을 찾으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인지적 편향을 인식하고, 무작위 사건에서 패턴을 찾으려는 시도를 계속해서 경계하는 훈련을 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