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황희 의원 나이 고향 재산 학력 이력 프로필 (제52대 문체부장관)

대한민국의 제52대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자 제21대 국회의원(서울특별시 양천구 갑)이다.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부동산, 도시 분야의 전문가로 손꼽히는데, 국민의힘의 김현아 전 의원과 비슷한 포지션이라 보면된다.

 

황희 의원 나이 고향 재산 학력 이력 프로필

 

황희 프로필
황희

 

황희

黃熙 | Hwang Hee

 

출생

1967년 7월 28일 (56세)

전라남도 목포시

 

거주지

서울특별시 양천구 목동 목동신시가지아파트 6단지

 

재임기간

제52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2021년 2월 11일 ~ 2022년 5월 13일

 

 

자녀

슬하 1녀

 

학력

황지국민학교 (전학)

서울목동국민학교 (졸업)

장훈중학교 (졸업)

강서고등학교 (졸업)

숭실대학교 (경제학 / 학사)

연세대학교 대학원 (도시공학 / 석사·박사)

 

병역

대한민국 육군 일병 소집해제 (독자)

 

종교

천주교 (세례명: 세바스티아노)

 

지역구

서울 양천구 갑

 

경력

새정치국민회의 김대중 총재 비서

노무현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획조정분과 행정관

대통령비서실 정무수석실 행정관 (참여정부)

대통령비서실 홍보수석실 행정관 (참여정부)

민주당 상근부대변인

노무현재단 기획위원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선대위 정책특보

최문순 강원도지사 정무특보

새정치민주연합 정책위원회 부의장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부의장

더불어민주당 뉴파티위원회 위원

제20대 국회의원 (서울 양천구 갑 / 더불어민주당)

더불어민주당 주거복지특별위원장

더불어민주당 홍보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원내부대표

더불어민주당 교육연수원장

제21대 국회의원 (서울 양천구 갑 / 더불어민주당)

제52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문재인 정부)

더불어민주당 양천구 갑 지역위원장

더불어민주당 국제위원회 위원장

 

 


황희 생애 고향 학력 이력

1967년 7월 28일, 전라남도 목포시에서 태어났다. 출생지는 전라남도 목포지만 서울 양천구에서 성장하여 서울 강서고등학교를 졸업했다. 숭실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한 뒤 연세대학교 대학원에서 도시공학 석박사 통합과정을 통해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 김현아 프로필 보러가기

 

국회의원 황희황희 국정활동

 

정치 경력

1997년 새정치국민회의 김대중 총재의 비서로 정치계에 입문했다. 2002년 제16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획조정분과 행정관을 지냈으며, 참여정부에서 대통령 비서실 정무, 홍보 수석실 행정관으로 근무했다. 이후 2009년부터 2011년까지 민주당 중앙당 상근 부대변인을 지냈고, 2011년 하반기 재보궐선거에서 박원순 당시 서울시장 선대위 정책특보를 맡아 활동했다.

2012년 19대 총선에서는 경기 안산시 단원구 을 경선에서 경기도의원 출신이자 천정배계인 부좌현에게 밀려 탈락했다.

2012년 18대 대선에서는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의 대선 선대위 민주캠프 기획조정팀장으로 문재인 캠프에 참여했다. 2015년에는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부의장을 맡아 활동하였다.

 

 

제20-21대 국회의원

2016년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서울특별시 양천구 갑 선거구에 출마하여 새누리당 이기재 후보를 꺾고 당선되었다. 양천구 갑 선거구의 황희 후보의 당선은 화제가 되었는데 그동안 선거에 출마한 적이 단 한 번도 없는 신인임에도 불구하고, 양천구 갑 지역에는 민주당계 의원으로는 1988년 이후 최초로 당선됐기 때문이다. 이는 박근혜 정부에서 추진하던 목동 행복주택 사업이 지역 주민들 사이에서 반감을 산데다, 본인이 양천 토박이 + 도시공학 박사 출신이라면서 지역 현안인 재건축 문제 해결의 적임자임을 어필했던 것이 승리의 원인으로 보인다.

2017년,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후 대미 특사단에 홍석현 전 주미대사와 함께 포함되었다.

 

> 이기재 프로필 보러가기

 

황희 정치활동

 

박원순 당시 서울시장을 10여 차례 찾아가 설득한 끝에, 2020년 1월에 목동아파트 1~3단지를 2종 일반주거구역에서 3종 일반주거구역으로 변경해 용적률 200%→250% 상향을 이끌어냈다. 

2020년 3월 27일, 21대 총선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내 강남, 서초, 송파, 용산, 분당 지역 출마자들과 같이 1세대 1주택자 종부세 인하를 주장하기도 했다. 그러나 종부세 인하 주장을 한 수도권 민주당 11명 후보들 중 당선된 사람은 본인과 성남시 분당구 을의 김병욱 단 둘 뿐이다.

 

> 김병욱 프로필 보러가기

 

 

21대 총선에서 양천구 갑에서 재선에 성공하였다. 지역의 정치 성향이 보수적인데다가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불만이 많았지만, 의사 + 검사 출신으로 자객공천된 송한섭 미래통합당 후보가 지역 연고가 없었고, 본인이 재건축을 비롯한 지역 현안들을 해결하기 위해 뛴 것이 지역 주민들에 인정받은 것으로 보인다. 이후 국방위에서 여당 간사를 맡고 있다.

 

황희 인터뷰

 

2020년 6월 12일, 자신의 지역구에서 호재가 터졌다. 목동아파트 6단지가 안전진단을 통과하면서 재건축에 착수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러나 2020년 10월, 목동아파트 9단지가 재건축 안전진단을 통과하지 못했다. 그리고 재보선을 앞둔 2021년 3월에는 11단지도 안전진단에서 최종 탈락했다. 재보선 전까지 안전진단을 최종 통과한 곳은 6단지 1곳뿐이었다.

 

안전진단 여파와 LH 사태 등이 함께 맞물리면서, 2021년 재보궐선거에서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자신의 지역구인 양천구의 모든 동에서 압승을 거뒀다. 재건축에 진전이 없다면 3선은 쉽지 않을 것이다. 2022년 3월 제20대 대통령 선거에서도 윤석열 후보가 양천구에서 접전 끝에 승리하였다. 특히 지역구인 양천구 갑은 옆 동네와 달리 윤석열 후보가 넉넉한 표차로 낙승하여 사실상 작년 재보궐선거와 비슷한 표심으로 이어졌다.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역시 양천구 갑에서 국민의힘 소속 오세훈 서울시장이 62.80%, 이기재 양천구청장 후보가 59.33%의 득표율을 기록했다. 그리고 지역구 시의원 선거도 전부 국민의힘이 석권하였고, 특히 진보세가 더 강한 양천구 을을 낀 양천구 전체로 놓고 봐도 시의회 비례대표 선거는 완승하여 향후 정치적 생명이 더욱 위태로워졌다.

 

> 오세훈 프로필 보러가기

 

정치인 황희황희 지역구

 

문화체육관광부장관

2021년 1월 20일, 문재인 대통령에 의해 문화체육관광부장관으로 내정되었다.

청문회에서 큰 비판을 받았으나 2월 10일 당시 야당인 국민의힘 의원들이 퇴장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단독으로 보고서가 통과되어 야당의 동의없이 29번째로 임명되었다. 이후 2월 10일,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안을 재가하면서 11일부터 임기가 시작됐다.

2020 도쿄 올림픽 및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하였다.

2022년 석가탄신일에 조계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축사를 대독했다.

 

황희 문체부장관황희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 재산

2021년 3월 기준 6억 948만원을 신고했다. 이는 전년도 대비 1억 5천만원 가량 늘어난 금액이다.

 

황희 재산

 

황희 여담 일화

이름이 조선시대 명재상인 황희와 동명이인이라 선거에 출마했을 때부터 화제가 되었다. 후보 스스로도 이름 덕에 고령층에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었다고 말했을 정도. 그리고 그 이름값을 못한다는 소리를 듣지 않기 위해 비리를 일으키지 않게 조심하면서 열심히 지역구 관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문체부장관으로 내정된 이후 각종 의혹이 제기되면서 황희 정승과는 결이 달라보인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이름 말고도 어릴 때부터 정치에 관련된 사건들을 눈으로 직접 목격하다 보니 자연히 정치에 관심이 생겼다고 한다. 

국민학교 저학년 때 잠시 강원도 태백시에서 산 적이 있다. 다시 서울로 돌아와서 목동초등학교(3회), 장훈중학교(29회), 강서고등학교(1회)를 졸업했다.

모교인 강서고등학교에서 초빙 강연을 하며 청와대에서 근무할 당시 일화를 학생들에게 소개한 적이 있다. 황희가 참여정부에서 청와대 행정관으로 근무할때 이야기인데, 2007 남북정상회담 당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육로 방북 과정에서 노 전 대통령에게 군사분계선을 차량이 아닌 도보로 건널 것을 제안했다고 한다. 분단 이후로 처음으로 한국 대통령이 육로로 방북 한다는 역사적 의미가 있다보니 차량이 아니라 직접 걸어서 군사분계선을 넘어가는 것이 더 의미가 있을것 같아 그랬다고. 실제로 이 건의는 받아들여졌고 노무현 전 대통령은 차에서 내려 영부인 권양숙 여사와 함께 군사분계선을 도보로 건넜다. 이후 이를 추진한 실무진들은 포상을 받았지만, 정작 이를 제안했던 자신은 청와대에서 나온 이후라서 아무것도 못 받았다고 농담 반 진담 반으로 아쉬워하기도 했다.

 

> 권양숙 프로필 보러가기

 

황희 정치성향

 

한때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선거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기도 했다.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자신의 출마지를 두고 여러 선택지를 놓고 물색할 때 그를 비판하면서도 반겼다. 험지 중 험지에 가겠다는 황교안의 말과 달리 양천구 갑은 상술했듯 보수 정당의 험지라고 볼 수는 없는 곳이다.

본인이 도시공학과 출신인데다가 실제로 자신의 지역구에 목동아파트가 있는 관계로, 친노+친문 계열임에도 부동산 현안 관련 입장은 정부여당의 기조와 차이가 크다. 지역의 주요 화두인 재건축에 대해 호의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으며, 종부세 인하에도 찬성하는 입장이다. 또 집값을 잡기 위해 서울에서 80층짜리 아파트가 들어서야 한다고 인터뷰하기도 했으며, 그러면서도 공공임대주택 의무(10~20%)를 주장하기도 했다. 이 부분은 정부의 기조와 큰 차이가 없다. 

문체부 장관 재직 중 김규철(공공기관장)을 게임물관리위원회장으로 임명하였다. 대한민국 게임계 검열 집단민원 사태 게임 질병화 세력 중 하나인 중독상담학회장도 위원 자리에 위임되어 있다.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의 이대준 공무원의 형 이래진(1966년생)씨와 1살 차이로 형, 동생 하는 사이다.

 

 

황희 선거 이력

2016

제20대 국회의원 선거

서울 양천 갑

66,945 (52.12%) 당선 (1위)

초선

 

2020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서울 양천 갑

78,196 (51.85%) 당선 (1위)

재선

 

> 이기재 프로필 보러가기

> 오세훈 프로필 보러가기

 

 

더 많은 인물 정보는 아래 인물이야기 카테고리에 있습니다.

 

 

'요즘이야기/인물이야기' 카테고리의 글 목록

일상의 이야기가 있는 블로그

harrison-jo.tistory.com

로또번호생성기 하단 링크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