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인물이야기/정치 / / 2022. 6. 20. 19:49

제종길 나이 고향 학력 이력 재산 프로필 (제13대 안산시장)


대한민국의 과학자, 정치인이다.

 

제종길 나이 고향 학력 이력 재산 프로필 (제13대 안산시장)

 

제종길 프로필
제종길

 

제종길

諸淙吉 | Je Jong-Gil

 

출생

1955년 3월 21일 (67세)

경상남도 마산시

 

거주지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학력

서울우신초등학교 (졸업)

영등포중학교 (졸업)

영등포고등학교 (졸업 / 12회)

건국대학교 (생물학 / 학사)

건국대학교 대학원 (생물학 /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해양학 / 박사)

 

 

본관

칠원 제씨

 

종교

불교

 

병역

대한민국 공군 병장 만기전역

 

배우자

임미정

 

자녀

1남1녀

 

약력

제17대 국회의원 (안산시 단원구 을)

한국해양연구원 책임연구원

한국생태관광협회 공동대표

한국수중과학회 회장

도시와 자연연구소 소장

한국보호지역포럼 위원장

에너지 정책 전환을 위한 지방정부협의회 회장

경기도 안산시장

 

 


제종길 생애 고향 학력 이력

1955년 3월 21일 경상남도 마산시에서 태어났다. 9살 되던 해 부친이 군의회 의원에 출마했다가 낙선한 뒤 가세가 기울었고, 이 때문에 상경하여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에 살게 되었다고 한다. 이후 서울우신초등학교와 영등포중학교, 영등포고등학교(12회)를 졸업하고 삼수 끝에 건국대학교 생물학과에 입학하였다.

그 뒤 1984년 건국대학교 대학원에서 동물학 전공으로 생물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그리고 1993년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생태학 전공으로 해양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한국해양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근무하였다.

 

제종길 인터뷰
제종길 인터뷰

 

제종길 여담 일화

둘째가라면 서러울 자타공인 스포츠팬 시장으로 유명하다. 실제로 다른 도시의 경우 애물단지 취급받는 K리그 축구팀이지만, 제종길 시장이 구단주로 취임해 있는 아산 무궁화의 경우 정말 문자그대로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있다. 전지훈련 까지 따라갈 정도면 말 다했다. 안산 무궁화 FC와의 연고계약이 끝나면서 경찰 축구단이 아산으로 연고를 이전했고, 이후 안산 그리너스 FC를 창단 하면서 같은 도시를 연고로 하는 배구팀에 이어 축구팀까지 성공적으로 지역사회에 안착시키기 위해 노력 하였다.

 

 

제종길 재산

2022년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후보등록을 하면서 8억 8천여만원을 신고했다.

 

 

제종길 정치 활동

2004년 제17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열린우리당 후보로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을 선거구에 출마하여 당선되었다. 이후 대한민국 국회에서 바다포럼 회장, 민족정기의원모임 독도지키기 추진위원장 등을 역임하였다. 그리고 열린우리당 제5정책조정위원장을 역임하였다. 그러나 2008년 제18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통합민주당 후보로 같은 선거구에 출마하였다가 한나라당 박순자 후보에 밀려 낙선하였다. 이후 한국생태관광협회 회장을 역임하였다.

2014년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현직 안산시장 김철민을 제치고 새정치민주연합의 전략공천을 받아 안산시장 선거에 출마하여 새누리당 후보로 출마한 조빈주와 공천에 불복하여 탈당하고 무소속으로 출마한 김철민을 꺾고 당선되었다.

2018년 5월 1일 현재 안산 화랑유원지 추모공원 관련 논란의 주인공이다. 재선을 위해 이슈화를 추진한 모양새였으나, 오히려 논란만을 불러왔다.

재선을 도전하며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일찌감치 출마 선언을 하여, 윤화섭 도의원과 이왕길, 민병권 예비후보가 구성한 '원 팀'과 경쟁을 벌였으나 5월 3일 ~ 5월 4일 양일에 걸쳐 열린 더불어민주당 경선에서 패배, 고배를 마셨다. 제종길 시장 본인은 결과를 승복하겠다고 밝혔지만, 경선 과정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권리당원 투표와 일반 시민 여론조사에서 윤화섭 예비후보를 모두 앞서갔음에도, "당내 평가 기준 20% 미만인 지방단체장에 대한 10% 감산점 반영" 규정으로 인해 3% 차이로 윤화섭 예비후보에게 패배했기 때문. 제종길 시장은 경선 과정에서 자신에 대하여 의혹 제기를 한 지역 신문사와 단체에 대한 형사고발을 추진하는 한편, '납득할 수 없는 당규'에 관해서는 당에 문제를 제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당선된 윤화섭 시장과 마찰이 있으며, 심지어 제종길 전 시장 캠프의 측근들이 윤화섭 캠프로 넘어가는 사건도 있었다.

이후 2022년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는 다시 현역 윤화섭 시장을 누르고 더불어민주당 안산시장 후보로 확정되었다.

 

 

이후 2022년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는 현역 윤화섭 시장이 경선 없이 컷오프 되면서 더불어민주당 안산시장 후보로 확정되었다. 윤화섭 현 시장은 이른바 이인제 방지법에 해당되지 않아 무소속으로 출마하기에 이르렀다. 민주당 표는 분산되었다. 결과적으로 국민의힘 이민근 후보에 단 181표차로 밀려 낙선하였다. 이는 분열표가 없었으면 민주당계 인물이 당선될 가능성이 높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안산시 여론이 여전히 민주당에게 우호적인 것이 재확인 된 것이다. 향후 민주당은 이러한 둘 간의 공천 잡음 문제를 원활하게 해결하는 것이 과제가 된 셈이다.

 

제종길 안산시장 시절
제종길 안산시장 시절

 

제종길 선거 이력

2004

제17대 국회의원 선거 (경기 안산 단원 을)

26,002 (44.79%)

당선 (1위)

초선

 

2008

제18대 국회의원 선거 (경기 안산 단원 을)

21,610 (46.05%)

낙선 (2위)

 

2014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경기 안산시장)

101,906 (38.95%)

당선 (1위)

초선

 

2022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경기 안산시장)

119,595 (46.45%)

낙선 (2위)

 

 

더 많은 인물 정보는 아래 인물이야기 카테고리에 있습니다.

 

 

'요즘이야기/인물이야기' 카테고리의 글 목록

일상의 이야기가 있는 블로그

harrison-jo.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