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인물이야기/정치 / / 2022. 6. 27. 12:23

백은종 나이 이력 학력 고향 프로필 (서울의소리 대표)


대한민국의 친민주당, 민족주의성향을 띄고 있는 유튜버이자 서울의 소리의 대표를 맡고 있다.

 

백은종 나이 이력 학력 고향 프로필 (서울의소리 대표)

 

백은종 프로필
백은종

 

이름

백은종

 

출생

1952년 2월 2일 (70세)

 

현직

윤석열 사퇴 범국민행동본부 대표

서울의소리 대표

조선의열단 고문

 

전직

이명박근혜 심판 범국민행동본부 대표

 

 

혈액형

Rh- A형

 

초심(初心)

 


백은종 활동

영웅취재

친민주당 유튜버로, 영웅취재에서는 주로 민주당 계열 진영의 정치인을 인터뷰한다. 이해찬 같은 경우에는 김구 묘소에서 우연히 만나서 영웅취재를 하게 되었다. 또한 더불어민주당 소속 장세용 구미시장에도 영웅취재를 했다.

 

서울의소리 백은종 대표
서울의소리 백은종 대표

 

응징취재

응징취재는 백은종 대표가 친일발언, 망언 등을 한 대상들을 '응징'하는 취재다. 실패하는 경우도 있다. 정치적으로 반대성향인 국민의힘 계열의 정치인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백은종 논란 및 비판

응징취재의 정당성 논란

상식에 벗어난 사람을 응징한다는 응징취재의 취재 방식이 결코 정당치 못하다는 비판이 많다. 더군더나 대한민국은 사적제재가 엄연히 불법이며, 특정한 인물이 어떠한 망언이나 범죄를 저질렀더라도, 그에 대한 처벌은 엄연히 법적 처벌에서 끝내야 하며 일일이 찾아가서 욕설과 폭행을 하는 행동은 엄연히 범죄행위라는 것이다.

응징취재의 대표적인 사례로 조원진이 있는데, 조원진이 시위 도중 문재인 당시 대통령을 항해 미친XX라고 도를 넘는 비난을 했다는 이유로, 백은종은 조원진을 직접 만나 "미친XX 조원진" 라고 하면서 욕설을 가하였다. 이는 엄연히 모욕죄에 해당하는 행위라고 볼 수도 있다.

백은종은 조원진에게 욕을 한 것을 두고, "문재인 대통령을 향한 욕설을 돌려주었다" 라고 주장하였지만, 조원진의 욕설은 엄연히 문재인을 향한 욕설이고, "욕을 먹지 않은" 백은종이 이를 제지할 명분이 없다는 것.

응징취재를 실패한 사례도 있다. 위안부 강제징용을 부정한다는 등의 말을 한 정규재 주필. 사적제재를 하려 펜앤드마이크 본사로 들어갔지만, 그가 2021년 재보궐선거 부산시장 출마로 사퇴를 한 후에 찾아가서 응징취재에 실패하였다.

 

백은종 활동
백은종 활동

 

백은종 사건 사고

노무현 대통령 탄핵 반대시위 중 분신 사건

2004년 노무현 대통령 탄핵 가결 당시에 분신을 하여 3도 전신화상을 입었다.

 

이우연 폭행 사건

위안부 강제동원을 부정하는 주장을 편 낙성대경제연구소 소속인 이우연에게 계란을 던진 혐의가 폭행이라는 판결을 받아서 벌금 250만원을 선고받았다.

백은종은 친일파를 응징했는데 왜 처벌을 하느냐는 주장을 하였다. 그런데 문제는 이우연이 친일이냐 아니냐가 문제가 아니라 백은종이 법에서 금지하고 있는 사적제재를 하고 있다는 점이다.

백은종이 이전에 류석춘을 찾아가 멱살을 잡는 등 소위 '응징취재'를 한 것과 비슷한 맥락이다.

 

태영호 의원 고발

탈북자 출신 국회의원 태영호가 미성년자 성폭행을 저질렀다는 주장을 하며, 서울의 소리가 태영호를 서부지검에 고발하는 스트리밍을 하였다. 서울의 소리나 백은종이 태영호 당시 후보의 유세를 방해한 전력도 있었다.

 

구글 본사 방문 사건

보수 지지자들 사이에서 방송을 촬영하며 보수세력 정치인이나 지지자들에게 '자칭' 응징취재를 감행하며 논란이 되고 있다. 대한민국은 엄연히 사적제재를 법적으로 금지하고 있으므로 백은종 대표의 이러한 행동은 비판을 받을 대목이 보인다. 실제로 그것 때문에 유튜브 코리아에서 수익 창출을 중지한 바 있으나 백은종 대표가 구글본사로 찾아가 항의를 하여 수익 창출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신평 비난 문자 사건

윤석열을 지지한다는 이유만으로 신평 교수에게 보낸 문자가 공개되면서 논란이 되었다.

 

'신평씨, 양아치 윤석열을 지지한다니 기가 막히군요. 내가 살아오면서 접한 최악의 인간이 바로 당신이구려. 훗날 역사가 더러운 당신의 행위를 심판할 것임을 명심하시오'

 

라는 문자를 보냈으며 문자가 공개된 날 신평은 페이스북을 통해 "지금 우리 사회에서 유난스레 출중한 능력을 구사하여 자신의 정치적 입장을 강조하는 두 언론매체가 두드러진다. 좌에는 '서울의 소리'고, 우에는 '가로세로연구소'가 있다"는 글을 남겼다.

 

백은종 여담
백은종 여담

 

백은종 여담 일화

일베저장소, 워마드를 파헤치는 저격방송도 페이스북에서 한 바가 있다.

사실상 대부분의 보수정치인들과 적대시했고, 박근혜나 홍준표, 윤석열 등에 대한 비판적 영상도 많이 올렸지만, 한국에서 제일 싫어하는 정치인은 이명박이라고 한다.

광화문 광장 인근에서 태극기 시위를 하던 노인과도 충돌했는데, 열렬하게 싸우다가도 마지막에는 훈훈하게 인사하고 좋게 끝내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응징취재를 하더라도 남(응징의 대상)을 고소하거나 손해배상을 청구하지 않는다. 오히려 백은종 대표는 경찰을 부르라고 일갈하는데, 자기가 고소당해 법정에 불려가는 편이 더 낫다고 한다. 이는 매우 노련한 전략인데, 법정공방을 이어봤자 패소할 가능성이 높고 설령 승소해도 큰 소득은 없지만, 만약 백 대표 본인이 연행되거나 구속되면 그를 통해 더 많은 후원과 슈퍼챗을 이끌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우익 진영에서 이를 가장 잘 활용하는 곳이 바로 가로세로연구소다.

안두희를 살해한 박기서와도 가까운 사이이며, 종종 효창공원 소재 김구 묘소에 함께 참배하고 안두희 살해 기념식을 열기도 한다. 평상시 패션인 중절모와 두루마기는 김구 선생의 의상을 오마주한것이라고 한다.

2020년 11월에는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을 응징취재하겠다고 황소를 타고 가다가 떨어져 골절상을 입었는데, "(지인이)내가 탔던 소가 일본 소여서 나를 떨어뜨렸다고 하더라"고 했다.

생일이 1952년 2월 2일로 박근혜와 같다.

청년의꿈 같은 친국민의힘 커뮤니티에서는 이름 '은종'에서 따온 '실버벨'이라는 별명으로 불린다.

20 대선을 앞두고 비망록인 개벽을 출간했는데, 출간 서울의소리 유튜브 계정에 업로드하는 영상마다 광고를 띄우고 있다.

 

 

더 많은 인물 정보는 아래 인물이야기 카테고리에 있습니다.

 

 

'요즘이야기/인물이야기' 카테고리의 글 목록

일상의 이야기가 있는 블로그

harrison-jo.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