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인물이야기/정치 / / 2022. 10. 27. 10:35

회계사 이재선 사망 나이 고향 학력 이력 가족관계 프로필 (이재명 친형)


대한민국의 공인회계사. 제35대 경기도지사를 지낸 이재명 대한민국 제21대 국회의원의 친형으로, 2016~2017년 박사모 성남시지부장을 지냈다.

 

회계사 이재선 사망 나이 고향 학력 이력 가족관계 프로필 (이재명 친형)

 

이재선 프로필
이재선 프로필

 

이재선

李在善 | Lee Jae-sun

 

출생

1959년 9월 21일

경상북도 안동군 예안면 도촌동 지통마

(現 경상북도 안동시 예안면 도촌길 505)

 

사망

2017년 11월 2일 (향년 58세)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원천동 아주대학교병원

 

본관

경주 이씨

 

 

계의(繫義)

 

부모

아버지 이경희, 어머니 구호명

 

배우자

박인복

 

자녀

아들 이성호, 딸 이주영

 

형제자매

형 이재국, 이재영

남동생 이재명, 이재문

누나 이재순, 여동생 이재옥

 

학력

삼계국민학교 (졸업 / 15회)

예안중학교 인계분교장 (졸업)

고등학교 졸업 학력 검정고시 (합격)

건국대학교 (경영학 / 학사)

 

경력

공인회계사

성남시시설관리공단 고문회계사

박사모 성남지부장

 

> 국회의원 이재명 프로필 보러가기

 

 


이재선 생애 고향 학력 이력

1959년 11월 5일 경상북도 안동군(현 안동시) 예안면 도촌리 지통마에서 아버지 이경희와 어머니 능성 구씨 구두회(具斗會)의 딸] 구호명 사이의 5남 4녀 중 삼남으로 태어났다. 법적 나이는 이재명과 5살 차이이지만, 이재명이 주민등록이 잘못 된 거라 실제로는 4살 차이라고 한다.

삼계국민학교와 예안중학교 인계분교를 졸업했다. 학교에서 안동고등학교나 금오공업고등학교에 진학하려고 권유했으나 경제적인 부담과 군대 문제 때문에 고등학교에 진학하지 못했다. 중학교를 졸업한 1976년 성남에 있던 아버지의 부름으로 성남으로 가족을 따라 이주했다. 정수직업훈련원을 다니며 중기정비기능사 2급을 취득한 후 현대건설에 입사하여 근무하다가 1980년 검정고시에 합격한다. 1983년 건국대학교 경영학과를 전액 장학생으로 입학하여 졸업하였다.

대학에 진학하던 중 공인회계사시험에 합격하였다. 동화회계법인과 영화회계법인을 거쳐 한국투자신탁에서 회계사로 근무하다 독립하여 분당에 회계사무소를 개업해서 사망하기 전까지 운영한다.

1997년 일간지에 ‘외채 눈덩이…의식개혁 급하다’라는 칼럼을 기고했는데, 원화가치가 하락하는데도 수출이 그만큼 늘었다는 얘기는 들리지 않는다고 당시 경제 상황을 진단했다. 

 

이재명 형 이재선

 

이재명의 친형이며, 이재명이 10대 때 공장의 소년공 노동자로 살던 시절에도 이재명에게 힘이 되어 주었고 시민운동 당시까진 이재명과 서로 힘을 합쳤다. 게다가 이재명과 부인이 처음 만나게 해준 것도 형수인 이재선의 부인 밀양 박씨 박종수(朴鍾洙)의 딸 박인복이었다. 2000년대 초반 성남시시설관리공단의 고문회계사로 활동한 적도 있고, 2008년에는 광복절 특집으로 방송된 대한민국 60주년 특집 도전 골든벨에 출연해 최후의 2인으로 남기까지도 했다. 참고로 해당 방송에는 그의 부인 박인복과 아들 이성호도 함께 출연했다.

그러나 이재명이 성남시장이 된 뒤론 성남시의 사안에 비판을 하기 시작하였고, 가족과의 사이 역시 극도로 악화돼 모친을 협박하고 여동생을 폭행한 시기도 이쯤이다. 그 이후 이재선은 이재명의 극렬 안티로 탈바꿈하게 된다. 아예 박사모·태극기 부대 쪽에서 논 이유도 이재명과의 대립으로 추측된다.

성남일보나 2016년 12월 극우 성향 유튜브 채널인 신의한수 등에서 밝힌 이재선의 가족이 주장하는 바에 의하면 동생이 정계 입문 후 지자체 예산 운영과 인사 등용에 대해 지적했던 것이 형제 사이가 벌어지게 된 화근이었다고 한다. 형은 회계사로서 직업의식에 따라 문제제기]를 했다고 주장했고, 이재명 지사는 이를 민간인의 월권이라고 판단하고 형의 참여를 제지시켰다고 한다. 그리고 2012년 공동명의의 주택 처분을 하며 생긴 소득의 소유권 분쟁과 모친 폭행 여부로 갈등을 빚으면서 정점에 달했다.

이재선은 어머니에게 협박 및 폭행한 사실이 있다. 이재선의 딸 이주영의 SNS 게시물에 의하면 존속상해에 대해 ‘혐의 없음’ 처분을 받았고, 이를 근거로 마치 어머니 폭행 사실이 없었던 것처럼 주장한다. 하지만 상해 행위의 죄명을 존속상해가 아닌 단순 상해로 변경했을 뿐이고 실제로는 어머니를 폭행하고 벌금형의 처분을 받았다.

 

EI병원의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EJ의 2015. 2. 9.자 소견서에는 "Y은 2012년부터 과잉행동, 과대망상, 수면욕구 감소 등의 증상이 시작되었고, 울증과 조증 증상이 반복되다 2014년 재발된과대망상, 피해망상 및 과잉행동 등의 증상으로 본원에서 입원 치료하였다"는 내용이 기재되어 있다(공판기록 제24권 14081면).

EK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EL의 2017. 8. 17.자 협의진료회신서에는 "Y은 이 무렵(피고인이 O시장에 당선된 2010.경 무렵으로 보인다)부터 조증 삽화를 간헐적으로 경험하며 가족들에게 충동적으로 욕설을 하며 버럭 화를 내는 일이 있었음. 2012년에는 가족회의 자리에서 말다툼이 심해지며 몸싸움까지 하였고, 당시 조증 삽화가 있던 환자는 백화점 앞 노점상들에게 공격적 행동을 하여 잠시 내과에 입원하기도 하였음"이라는 내용이 기재되어 있다(공판기록 제24권 14090면).

 

 

Y은 ⓐ 2013. 2. 20. 'EE한의원'에서 심신안정을 위한 약재를 처방받았고(공판기록 제26권 15411~15413면),

ⓑ 2013. 3. 13. EF 의원에서 우울증, 불면증 등으로 진료를 받았으며(공판기록 제18권 10740면),

ⓒ 2013. 3. 16. 처인 BO에게 죽으러 간다는 이야기를 한 후 차량을 운전하다가 중앙선을 침범하여 트럭과 충돌하는 교통사고를 일으키기도 했고, ⓓ 결국 2014. 11. 21. 처인 BO과 딸인 EU에 의해 정신병원인 EI병원에 강제입원되었고, 그때부터 2014. 12. 29.까지 위 병원에서 정신건강 치료를 받았다.

 

교통사고건에 대해 이재선의 부인 박인복은 말을 바꾼 정황이 있다.

이재선의 부인 박인복도 "졸음운전이었을 뿐 정신질환으로 인한 자살시도는 아니었다"고 주장했지만, 지난 2014년 남편을 정신병원에 입원시키면서 작성한 입원기록에는 당시 교통사고에 대해 "자살 시도를 했다", "고의로 교통사고를 냈다"라고 진술한 것으로 기록돼 있다.

2014년 경상남도 창녕군에 있는 부곡정신병원에 아내의 권유로 입원했다.  

2012년 어머니 구호명이 이재선에 대한 정신건강 치료 의뢰서가 작성된 적 있다. 

2016~2017년 박사모 성남시지부장을 지냈다.

 

회계사 이재선

 

이재선과 동생 이재명과의 불화

성남일보나 2016년 12월 신의한수 등에서 밝힌 이재선 가족이 주장하는 바에 의하면 동생이 정계 입문 후 지자체 예산 운영과 인사 등용에 대해 지적했던 것이 형제 사이가 벌어지게 된 화근이었다고 한다.

친이재명측에선 이재선은 성남시장 비서실장에게 4명의 공무원 인사를 요구하고, 감사관에게는 관내 대학교수 자리를 알선할 것을 요구하는 등 인사개입 및 이권청탁을 하면서 공무원들에게 직접 업무지시를 했고, 이를 이재명 시장이 차단하는 과정에서 이런 일이 벌어지게 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재선은 2017년 11월 폐암으로 사망했다. 이재명이 빈소에 직접 찾아갔으나 이재선의 가족들에게 결국 조문마저 거부당했다.

최종적으로 이재명은 2012년 이재선의 강제입원 시도에 관여한 점이 인정되었다. 법원은 치료받을 상황이 맞는 것으로 보여 이재명이 악의를 가지고 강제입원을 추진한 것은 아니라고 판단했으며 "단체장의 정당한 업무"라며 직권남용 무죄의 이유를 밝혔다.

그러나 그런 수준으로 이재명이 이재선을 내쳤다고 보기엔 이재선이 당한 고초는 정도를 넘어섰다. 이재명의 비서인 백종선이나 최측근인 김용은 자신들의 권력을 이용해 이재선을 괴롭혔으며, 이게 단순히 이재명과의 커넥션이 없었다면 일어날 수 없었을 부분이 있었다.] 훗날 장영하 변호사가 폭로한 통화 녹음에 의하면, 2016년 2월 박인복(이재선의 부인)과의 통화에서 박인복이 왜 자기 남편을 자살시도를 할 정도까지 핍박했냐고 항의하자 이재명 역시 "죽었어야 해! 죽었어야 마땅해!"라며 이재선을 향한 적개심을 숨기지 않았으며녹취록 형이 사망하기 전까지 문병 한 번 가지 않았다.

 

이재명은 형수와 통화한 무렵에 자신의 트위터에 "형님은 정신질환이지만 형수는 정신병도 아닌 사람이 그러니.. 집안 망치게 되었지만 그것도 운명이겠지요. 남편 죽은 다음에 정신 차리려나 봅니다."라며 형수를 비웃는 트윗을 올리기도 했다. 속칭 혜경궁 김씨가 "시장님, 이재선 씨 부부가 녹음테이프를 또 공개했는데 시장님 형수가 더 이상하네요. 걱정이 많으시겠어요~ㅜ"라고 추임새를 넣은 것은 덤.

이후 밝혀진 녹취록에서도 "내가 형 죽이려고 한 거 어떻게 알았어? 내가 형 죽이려고 한 거 어떻게 알았냐고"라는 의미심장한 말을 내뱉었다.녹취록 하지만 이재명이 민주당 대선후보로 선출되고 당사자인 이재선이 사망한 이상 해당 발언의 내막이 밝혀질 가능성은 희박해졌다.

 

> 김혜경 프로필 보러가기 (이재명 부인)

> 백종선 프로필 보러가기

 

 

2018년, 친문 계열의 스피커인 뉴비씨에 출연했던 이재선 부인의 증언에 의하면 처음에는 시민 활동도 하고 진보신당을 지지했으며, 노무현 전 대통령의 묘소가 있는 봉하마을에도 방문해 참배를 한 적이 있으며, 노 전 대통령의 저서를 읽고 눈물을 흘렸을 정도로 진보 성향이 강한 인물이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민주당 소속의 거물급 인사인 이재명과의 불화속에서 자신의 하소연을 들어주는 곳은 오직 박사모밖에 없었기에 박사모에서 행동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박사모는 6개월 활동하다 회계 정리 문제로 인해 탈퇴했다고 밝혔다.

또한 이재명은 이재선 사후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 후보 경선 과정에서 자신의 가족사 관련 공세가 심화되자 "내 출신의 비천함은 내 잘못이 아니니 나를 탓하지 말아달라"라며 자신의 잘못을 상황의 탓으로 호도하는 발언을 해 논란을 빚기도 하였다.

 

이재선 이재명 비판

 

이재선 사후 재조명

한편, 이재선이 이재명을 비판하던 사안은 이재명이 경기도지사와 대통령을 향하던 길에 도덕적인 면에서 가장 큰 걸림돌이 되었다. 심지어 이재선이 남긴 기록들은 전부 이재명이 성남시장 재임 시기에 남긴 것이고 이재명은 그 사안을 묵혀둔 채 대선행보를 이어가던 상황이었기에, 죽은 형의 비판이 정치인 이재명의 명줄을 끊을 지뢰로 되돌아 온 것 으로 재조명되고 있다.

2021년 9월 대장동 개발 사업 논란과 거기에 이재명이 관련되어 있는것 같다는 논란이 터지면서 그가 재조명받고 있다. 이재선 녹취록이 공개되었는데 신흥동 공원 건립과 대장동 개발을 결합하여 추진하는 방식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밝혔다.하지만 신흥동 공원 사업이 대장동 개발에 포함되지 않았다면 민간 기업인 화천대유의 이익은 더 크게 남았을 것이 분명하다. 화천대유라는 특정 기업이 개발 이익을 많이 남긴 것이 사회 논란이 된 와중에, 신흥동 공원 사업이 대장동 개발에서 빠진다면 화천대유에게 더 많은 이익을 남기는 셈이라 이재선의 주장은 논란의 여지가 있다. 

 

 

채널A에서는 이재선 회계사가 생전에 성남시청에 넣었던 민원들을 공개했다. 이 회계사는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이 2005년에는 반대했던 대장동 개발을 2012년 민관합동으로 추진하는 이유를 설명해달라"고 쓰기도 했다.

2022년에 김혜경 위법 의전 및 불법 사역 논란이 논란이 됐을때, 이미 이재선은 김혜경이 전용 비서를 데리고 다니며 체어맨을 타고 다닌다며 비판했었다.

이 외에도 이재명 지지층이 인사개입이라고 주장한, 시정에서 배제하라고 주장하던 대상들이 실상은 뇌물을 받아먹던 사람들이란 것도 드러났다.

20대 대선에서 이재명이 낙선한 후 이재선의 아들이 새로운보수당 마이너 갤러리에 글을 올렸다. 이재선은 자녀들에게 그리우며 멋진 회계사이셨고 자랑스러웠던 누군가의 아버지였고, 항상 사필귀정(事必歸正)을 이야기했다고 한다.

박수홍 횡령 피해 의혹 논란에서 박수홍의 부친이 집안을 일으켜세운 박수홍을 제쳐두고 장남을 싸고 것을 두고서, 서민은 이재선의 모친이 이재명을 편든 것과 흡사하다고 평했다.

 

> 국회의원 이재명 프로필 보러가기

 

 

더 많은 인물 정보는 아래 인물이야기 카테고리에 있습니다.

 

 

'요즘이야기/인물이야기' 카테고리의 글 목록

일상의 이야기가 있는 블로그

harrison-jo.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