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정치인이다.
광주 서구청장 김이강 나이 고향 재산 학력 이력 프로필
김이강
金利剛 | Kim Lee-Kang
출생
1971년 6월 15일 (51세)
전라남도 광주시
(현 광주광역시)
거주지
광주광역시 서구 풍암동
재임 기간
제25대 광주광역시 서구청장
2022년 7월 1일 ~
학력
광주서석국민학교 (졸업)
광주금남중학교 (졸업)
살레시오고등학교 (졸업)
한국외국어대학교 상경대학 (무역학 / 학사)
전남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 / 석사)
광주대학교 대학원 (언론학 / 박사과정 수료)
경력
민주통합당 정책위원회 부의장
일자리위원회 대외협력관
광주광역시청 정무특별보좌관
광주광역시청 대변인
더불어민주당 전략기획위원회 부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정책위원회 부의장
김이강 생애 고향 학력 이력
1971년 6월 15일 전라남도 광주시(현 광주광역시)에서 태어나 광주서석국민학교, 광주금남중학교, 살레시오고등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무역학과를 졸업하였다.
한국외국어대학교 졸업 후 전남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를 취득하고, 광주대학교에서 언론학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김이강 정치 활동
2022년 3월 28일 광주 서구청장 출마를 공식 선언하였고, 경선에서 승리하여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 서구청장 후보로 확정되어 본선에 나서게 되었다.
본선을 앞두고 진행한 인터뷰에서 "이번 지방선거 더불어민주당이 선택한 새로운 인물 '김이강'과 무소속 현직 구청장의 대결이라 관심이 뜨거운 것 같다"며 "민주당 경선 과정에서부터 서구민들은 변화를 간절히 요구하셨다"고 주장했다.
2022년 5월 14일, 무소속 서대석 서구청장 후보 선거대책본부는 김이강 후보 성 관련 의혹에 대해 민주당 중앙당 차원의 철저한 조사로 진실을 밝혀라 주장하였다. "민주당 광주 서구청장 후보로 공천을 받은 김이강 후보는 몇달전부터 선배 부인과의 사통, 임신, 낙태 등등 차마 입에 담기도 어려운 성 관련 의혹들이 지역 언론과 서구민들에게 줄기차게 오르내리고 있으나 민주당 광주시당은 어떠한 조사도 없이 공천을 강행했다”며 “이는 공당으로서 도저히 이해할 수도 없으며, 광주시민들의 자존심에 먹칠을 한 처사”라고 꼬집었다.
김이강 논란
2022년 7월 12일, 김이강 광주 서구청장이 성폭행 혐의로 피소됐다는 언론 보도가 나왔다. 이에 대해 김 구청장은 "전혀 사실무근"이라고 해명했으나 지난 지방선거 당시부터 김 청장은 여러 건의 성 관련 의혹을 받아와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2022년 7월 25일, 광주경찰청과 서구청에 따르면 광주청 여청범죄수사대는 전날 성폭행 혐의로 피소된 김이강 서구청장을 준강간 혐의로 소환해 조사했다. 준강간죄는 심신상실 또는 항거불능의 상태에서 간음·추행한 범죄를 말한다. 고소인 B씨(37·여)는 2018년 6·1지방선거 당시 모 광역단체장 후보 비서실장이었던 A 구청장이 술에 취한 자신을 숙소인 모텔로 데려가 수회 성폭행했다고 주장했다. B씨는 지난 6·1지방선거에 A 구청장이 출마하자 관련 기사에 "술을 먹은 여자(를) 강간하는 게 연애가 되는 세상"이라는 실명 댓글을 남겨 성폭행 피해를 주장했다. 또 최근 대통령실 사적 채용 논란에 '9급 갖고 무슨'이라고 발언한 여당 의원의 비판기사에도 같은 아이디를 이용해 "별정직 9·8급 준다고 몸 요구하는 ○들은 할 말이 아니라니까"라는 댓글을 남겼다. B씨는 앞서 2차례 경찰에 출석해 고소인 조사를 받았다. 피소된 김이강 서구청장 측은 "고소인이 제기한 의혹은 사실무근이다. 사실대로 밝혀질 것이다"고 해명했다.
8월 9일,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은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김이강 재산
2022년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후보등록을 하면서 5억 2천여만원을 신고했다.
김이강 선거 이력
2022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광주 서구청장
62,304 (65.01%) 당선 (1위)
초선
더 많은 인물 정보는 아래 인물이야기 카테고리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