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전 경찰공무원, 정무직 공무원.
경찰 서천호 나이 고향 학력 이력 프로필
이름
서천호 (徐千浩 / Suh Cheon-Ho)
본관
달성 서씨
출생
1961년 9월 8일 (62세)
경상남도 남해군 창선면 서대리 보천마을
거주지
경상남도 사천시 죽림동
학력
진주고등학교 (졸업)
경찰대학 (1기 / 학사)
동국대학교 대학원 (행정학 / 석사)
경남대학교 대학원 (행정학 / 박사)
경력
전북 순창경찰서장
경찰대학 경찰학과장
경찰대학 학생과장
경기 과천경찰서장
경찰청 정보2과장
서울시 수서경찰서장
경찰청 감찰과장
경남지방경찰청 차장
경찰청 정보심의관
서울지방경찰청 정보관리부장
경찰청 경비국장
부산지방경찰청장
경기지방경찰청장
경찰대학장
국가정보원 제2차장
서천호 생애 고향 학력 이력
1961년 경상남도 남해군 창선면 서대리 보천마을에서 출생하여 창선중학교, 진주고등학교, 경찰대학 법학과(1기 졸업생)를 졸업하였다.
경찰대학을 졸업하고 경위로 임용되어 경찰대학 학장까지 맡으며 치안정감까지 올랐다.
경찰공무원으로 재직하며 경찰청 감찰과장, 정보2과장(총경), 과천경찰서장, 서울수서경찰서장, 경남청 차장(경무관), 경찰청 기획정보심의관, 서울지방청 정보학장부장, 경찰청 경비국장(치안감), 부산지방경찰청장(치안정감), 경기지방경찰청장, 경찰대학장[1] 등 다수의 요직을 맡았다.
2013년 4월 경찰대학장으로 경찰을 퇴직하였으며, 박근혜 정부 때 차관급인 국가정보원 제2차장으로 발탁되었다. 이후 2014년 4월까지 국정원의 차장으로 재직하였는데 재직 중 이석기 통합진보당 내란선동 수사 등으로 언론에 조명을 받았고, 유우성 간첩 조작 사건 재판의 비공개 증언을 유출하였다는 혐의를 받아 2019년 2월 검찰에 기소되었으며 법정구속 되었으나 이후 무죄로 석방되었다.
2022년 7월 28일 대법원은 서천호 전 국정원 2차장, 이태희 전 대공수사국장, 하경준 전 대변인이 “언론기관에 ‘탈북위장 화교 간첩사건의 비공개 재판에서 증언한 탈북자의 법정증언 내용‘ 등을 제공하였고, 그 제공이 직무상 알게 된 비밀을 누설한 경우로서 국가정보원직원법위반에 해당한다”는 혐의로 기소된 사안에서, 검사의 상고를 모두 기각하여, 피고인들에 대한 공소사실을 모두 무죄로 판단한 원심판결을 확정하였다.
국가정보원 제2차장 재직 중 기소된 사건은 2022년 윤석열 정부 특별사면으로 2023년 1월 1일 형선고 실효 및 복권되었다.
더 많은 인물 정보는 아래 인물이야기 카테고리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