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기업인. 삼성전자 고문.
삼성 고동진 프로필 나이 학력 이력 고향 (삼성전자 고문)
고동진
高東眞 | Koh Dong-jin
출생
1961년 1월 16일 (61세)
서울특별시
거주지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남동
국적
대한민국
직업
기업인
현직
삼성전자 고문
학력
경성고등학교 (졸업)
성균관대학교 (산업공학 / 학사)
서식스 대학교 대학원 (기술정책학 / 석사)
고동진 학력 이력
IM부문장 취임 이전
경성고등학교(10회), 성균관대학교 산업공학과를 졸업하고 1984년에 삼성에 입사하여 전자계열에서 20년간 근무했다.
2001년, 삼성전자 정보통신총괄 유럽연구소 (상무보), 무선사업부 개발부 실장 부사장까지 약 15년 동안 정보통신분야에 종사해 왔다. 신종균 사장이 IM부문 사장을 겸직할 때 즈음을 기점으로 무선사업부에 본격적으로 발을 들여놓고 갤럭시 S 개발에 참여하면서 삼성 갤럭시의 주요 스마트폰 개발에 착수하며 경력을 쌓았다.
갤럭시 노트의 S펜 개발을 위해 개발관리팀장으로서 신종균사장과 같이 일본을 방문하여 와콤과의 파트너십을 맺었다.
기존에 과다하게 지출되던 마케팅 비용을 적정선으로 조절하면서 시장 수요량에 대한 정확한 예측으로 놀라운 수준의 영업이익을 창출했다. 그래서인지 그의 지휘 하에 삼성전자의 통합 소프트웨어 구축 능력이 이전에 비해 상당히 일취월장했으며, 호평받았다. 삼성 KNOX, 삼성 페이 같은 킬러 컨텐츠를 기획하고 담당해서 큰 성공을 거두었다.
또한 문제가 생기면 직접 현장으로 가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세느 프로젝트'라고 불린 갤럭시 S II의 제조 과정에서 필요 이상의 공정을 간소화하여 즉석으로 SCM을 개혁한 것으로 잘 알려져있다.
IM부문장 취임 이후
이렇게,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모두 이해가 뛰어난 고동진 사장은 부임 이후, 무선사업부 사장으로서의 목표로 '자사가 파트너쉽, 서비스, 하드웨어의 중심에 서는 것' 이라고 말하며, 그동안 IM 사업부에서 다소 뒤쳐져있다고 평가받던 삼성전자의 소프트웨어인 '서비스'를 먼저 언급하며 그의 목표를 드러냈다. 그런 포부에 맞게, 그의 임기 초 행보는, 소프트웨어 역량 강화를 위한 기업 구조와 내부 문화의 대 개혁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2016년, 사내방송으로 '삼성 소프트웨어 경쟁력 백서'라는 다큐멘터리를 제작해서 무선사업부의 소프트웨어를 자아 비판하고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적극 사용하며 갈라파고스화를 경계하자는 내용의 방송이 송출되도록 했다. 이건희 회장과 이기태 사장 시대의 애니콜 화형식을 소프트웨어 버전으로 세련되게 재현했다고 할 수 있다.
이후, 그동안 삼성전자 IM사업부에서 하드웨어를 보완하는 서비스 정도로의 인식이 있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과 관련 TF에 속한 기술진들을 기존의 사원들과 분리한 후, 크게 1팀과 2팀으로 나누었다. 그리고는 무선개발실 실장또한 1인체제로 운영되던 것을 하드웨어 부문과 소프트웨어 부문으로 분리해서 투톱체제로 만든다. 이때, 소프트웨어 중심의 제1 개발실장에 이인종 부사장을 임명하고, 하드웨어 중심의 제2 개발실장에 노태문 사장을 임명했다. 여기서, 소프트웨어 관련 엔지니어들을 1팀으로 분류해서 숫자 상 앞에 둔 것을 보면, 그가 취임 초반부터 삼성전자의 소프트웨어 역량을 키우는데에 얼마나 관심이 많았는지를 알 수 있다.
갤럭시 노트7 폭발 사고
출시 당시에는 고동진 사장의 커리어를 높여 줄 최고의 선물이었고, 누구도 믿어 의심치 않았다.
그러나 출시한 지 두 달도 되지 않아 상황은 역전되었다.
삼성전자 무선 사업부의 대표 라인업인 노트 시리즈의 최신작 갤럭시 노트7이 폭발 사고가 잇따라 발생해 출시한 지 반 년도 되지 않아 제품 단종 및 환불 조치를 하게 되는, 삼성전자에게는 옴니아 2 이후로 최악의 흑역사가 되어버렸고 고동진 사장에게도 책임이 돌아가게 되었다. 문제가 발생하자 노트7의 전량 교체를 지시하였다. 노트7의 폭발 원인은 배터리이고, 기회비용까지 고려하면 손해비용은 7조 원에 달하지만, 배터리 제조사에게 책임을 묻지 않겠다라고 밝히며 노트7 폭발로 먹구름이 낀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와 갤럭시 시리즈를 회복하기 위해 계속 활동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리콜 및 예약 구매 수령 지연 이후로 보상을 언급하지 않다가 추가 보상이라고 하는 게 고작 갤럭시 클럽 시즌 2 이고 이마저도 계산기 두들겨보면 그다지 좋지 않은 보상이어서 이래저래 고동진 사장에게는 가시밭길이 되고 있다. 물론 고의적으로 그런 것이 아닌 배터리 부품의 문제라고는 하지만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의 사장으로서 무선사업부에 일어난 사태에 대해서는 책임을 져야 한다.
이후 행보
이후 사장단 회의가 열렸는데 IM 사업부의 상징적 존재인 신종균 대표이사와 함께 다시 한 번 더 신임되었다. 비록 엄청난 사건이었지만 IM 사업부를 이끌어나갈 능력을 다시 인정해준 것으로 보인다.
폭발 사고 이후의 첫 작품인 갤럭시 S8과 갤럭시 S8+의 디자인 변화와 다양한 기능, 긍정적인 프로모션이 결합하며 다시 IM 사업부 2017년 2분기 영업이익이 3조 2천억 원을 달성하였다. 갤럭시 S7, 갤럭시 S7 엣지가 출시된 2016년 2분기 영업이익 2조 6500억 원보다 5500억원 증가한 수치로 삼성전자의 글로벌 제조사 영업이익 1위에 훌륭한 보조역할을 했음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실패한 자식인 갤럭시 노트 FE가 예상 외의 흥행을 기록하고 있으며 후반기에 갤럭시 노트8이 출시될 예정이므로 평타만 쳐준다면 2017년은 어느 정도 IM 사업부를 안정적으로 끌고 나갈 것으로 보인다. 갤럭시 노트 8은 평이한 수준의 흥행기록을 달성하여 고동진 사장의 저력을 보여주었다. 무베젤 지향 인피니티 디스플레이와 직각에 가까운 모서리가 만나 갤럭시 S 시리즈와는 다른 갤럭시 노트의 매력을 잘 드러내었다는 평가다.
이후 '포스트 모바일'이라는 소프트웨어 전략을 통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조화될 수 있도록 새로운 플랫폼인 AI, IoT, 클라우드에 대응하는 빅스비, SmartThings와 삼성 클라우드, Galaxy Store를 중심으로 한 삼성의 소프트웨어 생태계 조성에 공을 들였다. 이게 진짜 대단한 것이 이미 미래의 스마트폰 환경이 하드웨어도 중요하지만 그 제품으로 유용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그 제품을 구매하게 만드는 이유가 될 것이라는 것을 누구보다 잘 꿰뚫어보았다는 것이다. 그리고 당시 삼성에서 추진중이었던 5G, 폴더블 스마트폰과 같은 미래기술 개발도 노태문 사장과 같이 밀어붙였다.
기업단위의 악재가 겹치는 위기 속에서 생긴 절박함은, 진출하고 싶은 분야나 부족했던 분야의 기술과 역량을 확보하는데에 기업 내부에서의 육성을 통한 시간들이기보다, 기업 내 현금 자금의 유동적인 활용을 통한 빠른 인수, 외부의 고급인력 수혈, 파트너쉽을 통해 조직을 빠르게 변화시키기라는 전략을 세우게 만들었다. 여기에는 고동진 사장이 핀테크 결제 시스템 개발의 책임자로 있었을 당시, 루프페이 인수를 통한 삼성 페이 개발 등의 사례처럼, 본인이 선호하는 방식이었다는 점도 영향을 미쳤다.
이재용 부회장이 이러한 고동진 사장의 전략을 신뢰했는지, 하만과 비브랩스등의 대형 M&A는 수월하게 이루어졌다. 실제로 이러한 결정을 통해 삼성전자의 소프트웨어 역량이 단기간에 성장할 수 있었다. 파트너십도 더욱 강화돼서, 삼성 언팩에서는 매번 다른 회사와 단체와의 협업을 통한 서비스 제공 내용이 중요하게 다뤄졌다.
고동진 사장 체제가 끝내 이루지 못한 것은 IM사업부의 소프트웨어 업체화 성공과, 중국 시장 점유율 확대 및 기업 견제였다. SmartThings는 2019년, 4500만명 이상의 이용자를 통해 IoT 플랫폼의 점유율을 1위업체로 끌어올렸지만, IoT 붐이 고동진 시대에 끝내 찾아오지 않았고, 갤럭시 홈의 발매가 늦추어지는 가운데 레드오션화로인한 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졌다. 빅스비는 코어 팬층을 확보하고, API개방과 다국어 지원을 통해 세계적인 주요 AI 음성비서가 되었지만, 완성도에대한 불만이 있었고 결국 3.0 업데이트에 개선을 위한 대대적인 패치를 겪어야했다. 임기 초부터 소프트웨어 인재들의 역량을 최대한 끌어올린 정책을 계속했음에도 불구하고, 삼성전자의 소프트웨어 팀은 미약하게나마 불협화음을 내고 있었다.
이는, 노태문 사장의 IM부문 하드웨어 팀이 갤럭시 폴드와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 초음파 온스크린 지문인식 센서, 삼성 아이소셀 개발같은 하드웨어의 혁신을 연달아 이뤄내며 IM부문의 주도권을 다시 하드웨어로 가져오는 계기가 되었다. 1개발팀을 이끌던 이인종 부사장은 구글로 이직했고, 나뉘어졌던 1개발팀과 2개발팀도 노태문 사장을 중심으로 다시 하나의 부서로 합쳐지며 소프트웨어의 리더쉽은 다음 시대의 몫으로 넘기게 되었다. 공을 들였던 중국시장의 점유율 회복은 끝내 이루지 못했다.
그렇지만, 고동진 사장 체제에서 빅스비는 삼성이 만드는 모든 전자제품에서 독자적인 연결을 이뤄냈고, IoT플랫폼 스마트싱스는 제품과 소프트웨어 모든 부분에서 완전히 통합되어 향후 IoT 사업을 일관되게 추진할 수 있게 되었다. 삼성전자 재팬은 기대 이상의 실적을 거두며 중국시장에서의 부진을 만회했고,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도 2013년 이후 달성하지 못한 30%를 회복했다. 중국산 스마트폰의 저가공세를 더 나은 소프트웨어와 신기술로 뛰어넘으며, 삼성 갤럭시의 브랜드 이미지를 기존의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에서 프리미엄 느낌의 브랜드로 전환하며 대응했고, 이는 삼성 갤럭시가 경쟁사의 스마트폰과 같은 안드로이드 OS를 사용해서 기능적인 차이점이 없다는 사람들의 인식에 변화를 가져왔다. 고동진 사장 체제에서 발전한 삼성의 소프트웨어와 플랫폼에 연결 된 삼성 갤럭시의 미들쉽 기기는 중국 제조사의 점유율 성장에 제동을 걸었다.
하드웨어에서와는 다르게, 소프트웨어에서는 기업 내부의 판단과 역량을 과신하여 독자적, 폐쇄적인 1등을 고수하는 길을 선택하기보다, 협업을 통해 소비자에게 완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별도의 정책을 폈던 것이 외부 기업과의 파트너십으로 이어져서, 삼성전자에게 다양한 기회와 선택지를 제공했고, 그의 임기 말에는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파트너십이 빛을 발했다. 소프트웨어의 중요성과 기기간 연동성의 가치를 알아본 그의 혜안으로 인해 삼성은 애플의 트레이드 마크이자 중요한 PC와의 연동성을 얻게 된다. 그래서 2019년 갤럭시 노트10 시리즈를 시작으로 그 이후의 출시된 기기들은 사용자 휴대폰기능이 아예 내장되어 출시된다. 단순히 하드웨어적으로 잘만들어진 기기가 아닌 소프트웨어적인 매력을 높이는 과정에서 추진한 MS와의 과감한 협력은 비록 삼성전자가 자체적으로 만든 연결 플랫폼의 구축을 후대에 과제로 남겼지만, 연결성에 의해 하나의 매체에 담긴 정보가 다른 매체까지 초월하게 될 미래를 내다 본 그의 업적은 이후에도 삼성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그리고,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Good Lock 등의 킬러 콘텐츠 추가, 게임 개발사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주요 앱 스토어 중 하나로 자리잡은 Galaxy Store의 앱 생태계는 퀄리티로나 숫자로나 다른 안드로이드 제조사들의 그것과 차별화되는 포인트로도 작용하고 있다. 그의 임기동안 발전한 소프트웨어와 플랫폼은 이후의 노태문 사장 시대의 갤럭시 에코시스템을 구축하는 데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요소가 되었다.
2020년 1월 20일 이루어진 삼성전자 사장단 인사에서 승진한 노태문 사장이 무선사업부를 맡게 되면서 IM부문장 · 대표이사 사장으로 변경되었다.
무선사업부 사장으로서 그의 마지막 발표 제품은 갤럭시 노트 10 시리즈와 갤럭시 폴드, 그리고 갤럭시 북 시리즈였다. 갤럭시 노트10 시리즈는 흥행에 성공시키며 무선사업부장 마무리를 잘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가 무선사업부 사장 시절 마지막으로 개발한 시리즈인 갤럭시 S20 시리즈는 가격책정으로 인해 안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이후 시간이 지나 재평가를 받았다.
일선에서 물러난 이후에도 고동진을 그리워하는 삼성 커뮤니티 유저,소비자들이 많이 생겨나는등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2022년 정기 인사
삼성전자가 2021년 12월 7일 발표한 2022년 정기인사에서 김기남 부회장, 김현석 사장과 함께 대표이사에서 물러나게 되었다. 후임으로는 가전(CE)사업부와 스마트폰(IM) 사업부를 10년만에 다시 통합한 DX부문장에 한종희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사장이 대표이사 부회장으로 승진했다.
고동진 여담 일화
신종균 사장과는 음색이 완전히 반대이다. 신종균 사장이 높고 살짝 여린 듯한 하이톤이라면 고동진 사장은 짙고 단단한 로우톤으로 실제 둘의 목소리를 들어보면 완전히 다른 느낌을 경험할 수 있다.
삼성 갤럭시 언팩에서 처음 등단할 때 영문 이름이 DJ Koh 로 소개된다.
입사 당시에는 외국어를 잘 하지 못했으나, 독학으로 영어(영국 석사), 일본어, 중국어를 배워 유창해진 것으로 유명하다.
원래는 나이에 비해 백발이나, IM사업부장을 맡은 후부터 머리를 염색했다.
테크 기자들이 좋아하는 IT기업 CEO 중 한명이다. 처음 IM부문 사장으로 취임할 때는 기업 이미지에 손해가 가지 않게끔 최대한 말을 아끼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나, 이후 자신감이 붙었는지 기자들이 기대하는 답변을 해 주면서도 기업차원에서 공개하기 곤란하지 않은 정도의 약스포답변을 잘 해주기도 하고, 대외 활동에서 본인의 소신을 적절한 타이밍에 상황에 맞는 말이나 제스처로 잘 드러내는 편이라 기자들에게 좋은 기사거리를 제공해주었기 때문.
한남더힐을 2채나 소유하고 있다. 1채는 빅히트에 전세를 주었고 또 1채는 신탁을 맡겼다.
고동진 주변 인물
이재용
위기 속에서도 그를 믿어주었던 리더로서 서로 신뢰하는 관계이다.
IM부문 사장 취임 이전부터 대규모 M&A에서 자주 머리를 맡대고 토의했다. 이인종 전 부사장의 이야기에 따르면, 당시 무선사업부 개발실장(부사장)일 때 삼성페이 미션을 맡으면서 1주일에 한번 정도로 회의를 해서 이재용 부회장을 자주 만났다고 한다.
사내에서 암묵의 룰이었던 60세 퇴역도 시키지 않고, 부문장자리를 지킬 수 있게 해 주었다.
공교롭게도 이재용 부회장이 정식으로 경영에 관여하기 시작한 때와, 고동진 사장이 취임할 때의 시기가 겹친다.
신종균
그의 선임으로, 삼성 갤럭시를 출범하기 이전부터 업무를 같이했다. IM부문 사장직을 인수인계 받았다.
이돈주
그보다 나이도 많고, 경력도 오래 된 선배 직원이다. 삼성 언팩 2014 에피소드 2에서 직접 MC를 맡는 등 차기 IM부문의 사장이 될 가능성이 보이고 그의 선임이 될 뻔 했는데, 2014년 12월 4일, 돌연 사퇴해서 개발실장자리를 맡게 되고, 이후 고동진 사장이 차기 IM부문의 사장으로 취임했다.
비교적 대중에게 잘 알려져있지 않은 수수께끼의 인물이라서 고동진 사장과의 관계도 확실하지 않지만, 이돈주 전 사장이 있었을 당시 고동진 사장은 기술전략팀장을 담당했다. 갤럭시 노트4의 개발에 참여했는지 여부는 확실하지 않지만 갤럭시 노트4의 개발이 막바지에 이르고 공개를 앞두고 있을 때부터 삼성 언팩까지는 협의가 필요했을 것이다. 다만 이돈주 전 사장은 마케팅 담당, 고동진 사장은 기술개발 담당이라 서로 분야가 달랐다는 점에서 업무 공간에 차이가 발생할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노태문
무선사업부 사장직의 후임이다. 무선사업부 2 개발실장으로 임명했고 갤럭시 폴드 개발 업무를 함께했다.
무선사업부장으로 취임한 이후에 무선사업부장직을 인수인계하고 IM부문의 여러 프로젝트에 계속 자문하는 형태로 협력하고 있다.
이인종
삼성 Knox개발부터 고동진사장의 IM사업부 소프트웨어 혁신에 참여한 동반자이자 후임이다.
무선사업부 1 개발실장에 임명했다. 이후 삼성 패스와 빅스비 개발에 함께했다. 그러나 여러 이유에 의해 이인종이 부사장직에서 사임하고 퇴사하면서 마지막까지 함께하지 못 하게 되었다.
거기에 이인종 전 부사장이 구글로 이직한데다 구글에서의 업무도 IoT 칩셋에 대한 업무를 맡게 되었다. 따라서 고동진 사장의 입장에서 그에 대한 포지션이 든든한 우군에서 경쟁자로 변할 수 있었지만, 이인종 전 부사장이 구글에서 머신러닝 칩셋개발에 참여하고, 삼성이 구글과 파트너십을 통해 이인종 전 부사장이 구글에서 일부분을 담당한 머신러닝 칩셋인 Clould TPU 칩셋을 빅스비 서버의 빅데이터 분석 및 머신러닝에 사용하면서 서로 윈윈하는 관계가 되었다. 이 경우, 양 기업의 내부 사정과 기술에 대해 잘 알고있는 이인종 전 부사장의 존재가 삼성과 구글을 이어주는 채널이 되었을 수도 있다.
이영희
이돈주 전 사장이 퇴임하고, 글로벌마케팅센터장으로 승진한 뒤, 사실상 삼성전자의 전반적인 마케팅을 총괄하는 자리에 오르면서, 이전보다 더 적극적으로 고동진 사장 시대에 본인의 마케팅을 보여주었다. 기존의 라이프 스타일에 집중 한 마케팅에서 고동진 사장이 원했던 프리미엄 마케팅으로 선회하면서 삼성 갤럭시의 브랜드 마케팅의 방향성을 수정하는 데에 큰 역할을 했다. 이후, 삼성 언팩이나 공식 TV 광고에서 삼성 갤럭시가 주었던 브랜드 감성을 크게 변화시켰다.
빠른 리콜과 사과를 통해 삼성전자의 진실성을 보여주고, 품질검수 현장을 공개하는 등 마케팅을 통해서 갤럭시 노트7 사태를 수습하고 잠시 무너졌던 신뢰도와 이미지를 회복하는데에 도움이 되었다. 갤럭시 노트 FE를 기획하기도 했다. 이때 시작 한 FE(Fan Edition) 마케팅은 갤럭시 S20 FE에서 다시 한 번 이어지게 된다.
고동진 사장의 부임 초기에는 영업이익률을 높이기 위해, 마케팅 비용을 일정수준까지 줄이는 정책을 폈고 중간에는 그녀가 마케팅에 힘쓰던 삼성 기어 시리즈를 없애고 모든 모바일 제품의 브랜드를 삼성 갤럭시로 통합하는 혼선이 벌어진 만큼, 신종균사장 시대 만큼의 시너지만큼은 아니지만, 임기 말로 갈 수록 삼성 갤럭시에 과감한 마케팅이 동원되면서, 서로 도움이 되는 관계였다.
정의석
이인종 부사장의 후임격 인사로 빅스비의 개선 업무를 담당시켰다.
마크 저커버그
기어 VR과 인스타그램에서 서로 협력하는 비즈니스 파트너이다. 삼성 언팩 2016의 무대에서 직접 등단해서 악수와 농담을 하면서 친분을 과시한 것을 보면, 마크 저커버그를 소프트웨어에서의 중요한 협력자로 보는 듯 하다.
사티아 나델라
삼성 갤럭시 언팩 2019에 등단하여 삼성전자와 파트너십을 공식적으로 발표하였고, 갤럭시 에코시스템의 기반 기술을 같이 협력하여 개발했다.
더 많은 인물 정보는 아래 인물이야기 카테고리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