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공무원 출신 정치인이다. 현재 인천 연수구 을의 21대 국회의원이다.
정일영 의원 학력 이력 재산 나이 고향 프로필
정일영
鄭日永 | Chung Il-young
출생
1957년 8월 14일 (64세)
충청남도 보령군
거주지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동 판교원마을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동
송도 센트럴파크 푸르지오
종교
개신교(예장통합)
학력
당진송악국민학교 (졸업)
장훈중학교 (졸업)
용산고등학교 (졸업)
연세대학교 (경영학 / 학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 / 석사)
옥스퍼드 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 석사)
리즈 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 박사)
병역
육군 병장 만기전역
가족
배우자 박상숙, 슬하 1남 1녀
경력
제23회 행정고시 합격
교통부 도시교통정책과 과장
교통부 항공정책과 과장
교통부 관광기획과 과장
건설교통부 고속철도과 과장
건설교통부 총무과 과장
건설교통부 국제항공협력관
국제민간항공기구 대한민국 대표부 참사관
해양수산부 안전관리관
건설교통부 홍보관리관
건설교통부 항공기획관
국토해양부 항공철도국 국장
국토해양부 항공안전본부 본부장
국토해양부 항공정책실 실장
국토해양부 교통정책실 실장
교통안전공단 이사장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경영대학원 초빙교수
국제공항협의회 아시아태평양지역본부 이사
정일영 생애 고향 학력
1957년 8월 14일, 충청남도 보령군에서 태어났다. 이후 1976년 서울용산고등학교, 1980년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1986년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 석사, 1988년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석사, 1997년 리즈 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박사 과정을 졸업하였다.
정일영 관료 시기
1979년 제23회 행정고시에 합격한 뒤, 교통 분야에서 경력을 쌓았다. 교통부, 해양수산부, 건설교통부, 국토해양부 등에서 국가공무원으로 근무하였다. 2011년 8월부터 2014년 10월까지 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을 지냈다. 2014년 11월부터 2016년 1월까지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경영대학원 초빙교수를 지냈다. 2016년 2월부터 2019년 4월까지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을 지냈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을 지내는 중,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으로부터 3일 후인 2017년 5월 12일에 인천공항공사를 찾아 공항 비정규직 노동자들 앞에서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 시대를 열겠다"고 선언했다. 그러자 정일영 사장은 "올해 안에 공사 소속 비정규직 1만명을 모두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인천국제공항공사가 '비정규직 정규직화 1호'의 상징성을 가지게 되었으나, 비용 부담 증가와 노사 갈등 등의 문제가 불거졌다. 이후 2020년, 구본환 사장 하에서 비정규직 정규직화는 파장을 불러일으켰다. 이에 대해 전직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으로서 TO가 하나도 안 줄어들었고, 정규직 전환으로 연봉도 거의 오르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정일영 정치 활동
2019년 더불어민주당 인천광역시 연수구 을 지역위원장에 임명되었으며, 이후 21대 총선에서 연수구 을 민주당 후보로 출마했다. 총선 과정에서 자신을 교통·경제 전문가라고 어필하면서, 인천 도시철도 송도내부순환선 추진, GTX-B노선 조기 착공, 세브란스병원 2021년 착공, 송도유원지 복원 사업 추진, 동춘동 주차난 해소 등의 공약을 내세웠다. 여론조사상으로는 이정미 후보로의 진보표 분열로 민경욱 의원이 우세했으나, 예상을 뒤엎고 민경욱 의원을 2.3%p 차이로 누르고 연수구 을 국회의원에 당선되었다.
자신의 상대 후보였던 민경욱이 부정선거 의혹을 주장하자 재검표도 자신있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연수구 을 주민들은 그 얘기를 달가워하지 않는다고도 말했다. 그리고 예상 외로 민경욱이 상대 후보였던 자신의 욕은 전혀 안 해서 괜찮다는 말도 덧붙였다.
2020년, 관료 시절 속해있던 국토교통부 소관을 담당하는 국토위에 갈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기획재정위원회에서 상임위원회 활동을 나아가고 있다.
2020년 8월 송도 세브란스병원은 설계용역을 체결하고 점차 진행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21년 2월 23일 송도 세브란스병원 기공식을 개최한다. 송도7구에 500병상 이상의 대규모로 지어질 예정이다.
지역구 내 송도국제도시 내 이슈에 대해 빠르게 현수막 거는 것으로 송도 주민들에게 유명하다. 현수막만 보면 송도 내 현안 해결을 위해 굉장히 많은 노력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론 임기 중 송도 현안에 대해서 본인이 뛰어 이룩한 것은 별로 없다. 송도 지역주민 커뮤니티에서는 숟가락 얹기, 플래카드 걸기의 달인으로 알려져 있다.
정일영 여담 일화
정계 입문 이유는 인천공항공사 사장을 하면서 공항 바로 이웃 지역구인 연수구 을 지역을 묶어 공항 경제권으로 만들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부터라고 한다.
송영길 의원과는 정계 입문 전부터 아는 사이였다고 한다. 송영길 의원이 정일영 의원의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후배이기 때문이다. 총선 후 둘이 함께 더불어민주당 유튜브 방송 씀에 출연했다.
이정미와의 단일화를 본인이 더욱 반대했다고 밝혔다. 선거에서 이기기 위해 억지로 하는 단일화는 의미가 없으며, 정정당당히 붙어서 이기면 의정 활동이 더 수월해질 것이라고 생각한 게 이유였다고 하며, 이 예상은 적중했다.
정일영 논란
국토부의 코레일 사장 선임 압력 행사 의혹
2013년, 국토교통부 고위관계자가 코레일에게 정일영 교통안전공단 전 이사장을 밀어달라고 해서 논란이 되었었다. 결국 코레일 사장으로 선임되진 않았고, 후에 인천국제공항 사장으로 부임하게 된다.
2020년, 당시 민영화를 반대했던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고 당선된 것이 눈여겨 봐야할 지점이다. 덧붙여 출마한 연수구 을 선거구의 미래통합당 후보가 위의 기사를 보도했던 민경욱 후보라는 것이 재미있는 사실이다. 다만 민경욱의 입으로 얘기하지는 않았다.
정일영 재산
2021년 3월 기준으로 18억 93만 1천원을 신고했다. 이는 전년도 대비 5천만원 가량 증가한 금액이다.
정일영 선거 이력
2020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인천 연수 을
52,678 (41.69%) 당선 (1위)
초선
더 많은 인물 정보는 아래 인물이야기 카테고리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