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장애운동가 출신 정치인. 2019년 더불어민주당이 영입한 인재영입 1호 인사로 하반신 마비가 있는 척수장애인이다. 재활전문가로 알려져 있으며 2017년 여성 척수 장애인으로는 최초로 재활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2020년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비례대표 후보로 출마하였다. 3월 14일 더불어민주당 중앙위 투표를 거쳐 여성 장애인 몫의 비례대표 후보 1번 자격이 확정되었다. 이후 더불어시민당으로 당적을 옮기고 비례 추천 순위 11번에 공천되었고 당선되어 원내에 입성하였다. 2022년 안성시 지역위원장에 공모하였다.
최혜영 의원 학력 이력 재산 나이 고향 프로필
최혜영
崔惠英 | Choi Hye-young
출생
1979년 6월 1일 (43세)
부산광역시
거주지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식사동 일산자이2차
가족
배우자 정낙헌
학력
신라대학교 창조공연예술학부 (무용학 / 학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 / 석사)
나사렛대학교 대학원 (재활학 / 박사)
경력
강동대학교 사회복지행정학과 교수
한국장애인인식교육센터 이사장
최혜영 논란
부정수급 의혹
2020년 2월 24일 사회복지업계등에 따르면 최혜영 교수는 2011년 장애인 럭비선수 정낙현 씨와 결혼하였으나 지난해에야 혼인 신고를 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따라 혼인신고를 하기 전까지 지난 8년간 남편 정낙현 씨가 기초생활수급 대상자로 분류돼 기초생활비를 부정 수급한 게 아니냐는 의심을 받고 있으며, '최중증 독거 장애인'으로 분류돼 지자체로부터 초과 지원을 받았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최혜영 부부가 이렇게 받은 금액은 무려 4~5억원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최 교수 측은 "혼인신고를 했더라도 등급이 떨어지지 않는다"며 "부정수급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도 "부부 모두 장애등급 1급이고, 결혼 전 두 명 모두 '최중증 독거 장애인'이었다면 '최중증 취약가구'로 분류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이는 원칙일 뿐, 실제 조사를 해봐야 안다"고 했다. 결혼 이후 생활 환경이 바뀌면 활동지원등급도 새롭게 산정받는데, 여기서 등급이 재지정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결혼을 한다고 해서 신체적 어려움에는 변함이 없지만, 생활 환경은 바뀐다"며 "활동지원등급은 생활환경까지 감안해서 결정되므로 (최 교수가) 어떤 환경에서 지냈는지를 조사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2020년 3월 16일 KBS 보도에서 취재 결과 최혜영이 지원금을 상당액 더 탔다는 정황이 드러났다고 한다.
먼저 최혜영은 2011년 장애인 럭비 선수 남편과 결혼해 함께 살고 있는데, 혼인신고는 2019년에 해서 기초생활비 3천여 만원을 부정수급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이에 최혜영은 결혼 전 남편의 빚을 떠안을까 봐 혼인신고를 하지 않은 것이라고 해명했다. 문제는 최혜영과 남편이 각자 장애인 활동지원금을 받아왔는데, 혼인신고를 하면 취약가구로 분류돼 지원금이 줄어 신고를 안 했다는 의혹이다. 최혜영은 가족 구성원 모두가 중증장애인일 때는 추가 지원이 동일하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지원액이 같아진 건 2013년 2월부터로 이전까지는 1인 가구가 8배를 더 받았다. 결국 2011년 결혼한 최혜영은 15개월 동안 장애인 활동 추가 지원금을 부정수급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이에 KBS는 최혜영에게 여러 차례 사실관계를 물었지만 답이 없었다고 하며, 구로구청은 2020년 3월 초 현장 조사를 진행한 뒤 위법 여부를 살펴보고 있다고 한다.
리얼돌 관련
2020년 10월 27일 국회 여성가족위원회가 여가부를 상대로 연 국정감사에서 최 의원이 리얼돌 통관불허조치를 요구하며 성기구 규제를 주장하는 해프닝이 있었다. 이는 리얼돌이 법적 문제가 없다는 대법원 판례 취지를 정면으로 무시한 발언이었다. 사법부에서 리얼돌 통관을 허용했다는 걸 근거로 들고와 행정부한테 리얼돌 통관불허조치를 요구하는 입법부 의원이라니...
2021년 1월 아청법에 아동청소년 형상 리얼돌도 처벌 대상으로 추가하는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이 개정안은 20대 국회에서 이미 발의된 바 있으나 당시 법안 통과되지 못하고 폐기되었는데 다시 발의했다. 하지만 해당 법안은 아동.청소년 리얼돌에 대해 구체적인 정의를 내리지 않고 있어 관세청이 모든 리얼돌을 제멋대로 금지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두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또한, 미국의 미국 비영리 아동보호단체 프로스타시아 재단에서는 한국의 리얼돌 규제법에 대하여 '정부는 실질적인 성 범죄를 막는 데 집중해야 한다' '이러한 입법안이 진행된다면, 이것은 어떠한 피해 증거도 없는 새로운 종류의 범죄자를 만들 것이며, 문제를 더욱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라며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코로나 시국의 술파티
2020년 9월 14일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정부.여당이 '추석 고향 방문 자제를 당부'하고 있는 가운데, 국회의사당 인근에서 술파티를 벌인 것이 문제가 되었다. 당시 국회에선 당직자 및 출입기자의 잇단 코로나 확진판정에 셧다운 조치를 수차례 반복하고 있던 중이었다. 결국 최 의원은 "주의하겠다"며 사과했다.
의료인 파업금지법 발의 논란
2020년 의료인 파업금지를 골자로 하는 의료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이에 대해 간호사가 자살할 정도의 부당한 근로조건에 항거하기 위해 파업을 하더라도 3년 이하의 징역 혹은 3천 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며, 헌법 33조를 위반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았다.
최혜영 여담 일화
원래 꿈은 발레리나였는데, 신라대학교 무용학과 재학중이던 2003년 교통사고를 당해 척수장애를 얻어 꿈을 접었다.
무면허운전 전과가 있다. 벌금 100만원 판결을 받았다. 교통사고 이전에 저지른 범행으로 보인다.
최혜영 재산
2021년 3월 기준으로 2억 3478만 9천원을 신고했다. 이는 전년도 대비 1억 1천만원 가량 증가한 금액이다.
최혜영 선거 이력
2020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비례대표)
9,307,112 (33.35%) 당선 (11번)
초선
처럼회 소속 국회의원 프로필
더 많은 인물 정보는 아래 인물이야기 카테고리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