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BANK OF KOREA)/로고 일러스트레이터(AI) 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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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목적
한국은행은 효율적인 통화신용정책의 수립과 집행을 통해 물가안정을 도모함으로써 나라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이바지합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금융안정에도 유의하여야 합니다.
물가안정은 돈의 가치를 지키는 것이며 돈의 가치는 물가 수준에 좌우됩니다. 물가가 오르면 같은 금액을 주고 살 수 있는 물건의 양이 줄어듭니다. 오늘날 물가안정은 돈을 발행하고 통화신용정책을 수행하는 중앙은행이 책임지고 있습니다. 한국은행도 물가안정 목표를 정하여 국민에게 공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중앙은행의 통화신용정책은 금융시장을 통해 그 효과가 퍼져나가기 때문에 금융시장이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면 통화신용정책이 효과를 거둘 수 없게 됩니다. 또한 글로벌 금융위기를 계기로 세계적으로 중앙은행의 금융안정기능이 강화되어 나가는 추세이며 한국은행도 통화신용정책을 수행함에 있어 금융안정을 도모하는 데 적극 노력하고 있습니다.
설립근거
한국은행법의 변천
한국은행의 설립근거법인 한국은행법은 1950년 5월 5일 제정된 이후 금융경제 환경과 정부의 경제운용방식 및 정책기조 등의 변화에 따라 여러 차례 개정되었습니다.
한국은행법의 제정(1950. 5. 5)
한국은행이 설립될 당시 우리나라는 격심한 인플레이션이 지속되고 금융제도도 제대로 갖추어져 있지 않아 경제질서가 매우 혼란한 상태에 있었는데, 이러한 혼란을 수습하고 국제사회에서의 신뢰를 확보하기 위하여는 통화신용에 대한 통제능력을 갖춘 현대적인 중앙은행의 설립이 절실히 요청되었습니다. 한국은행법은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따라 통화가치의 안정, 금융의 민주화와 정치적 중립성 보장이라는 중앙은행제도의 기본이념을 충실히 반영하여 제정되었습니다. 한국은행의 설립 목적에 통화가치의 안정 외에 은행·신용제도의 건전화와 국가의 대외결제준비자금 관리도 포함시킴으로써 한국은행은 은행권의 발행, 은행의 은행, 정부의 은행, 통화신용정책의 수립·집행의 기능을 수행함과 아울러 은행감독 및 외국환업무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한국은행 정책결정기구(금융통화위원회)를 국민경제의 각 부문을 대표하는 인사로 구성하고, 정책의 수립·운영에 있어서도 법적으로 정부의 간섭을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1962년 개정(1962. 5. 24)
한국은행법은 제정 후 10여년이 지난 1962년에 큰 전환을 맞았습니다. 당시 새로 출범한 정부는 정부주도의 성장위주 경제정책을 추진하면서 금융면에서 정부정책을 원활하게 뒷받침할 수 있도록 중앙은행에 대한 정부의 영향력을 확대하였습니다. 그 동안 한국은행이 운영해 오던 외환정책기능이 정부로 이관되었습니다. 그리고 정책결정기구(금융통화운영위원회로 개칭)의 구성원 중 정부추천인사의 비중이 확대되고, 금융통화운영위원회의 의결사항에 대하여 재무부장관이 재의를 요구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한국은행의 예산에 대하여 정부의 승인을 얻도록 하고 한국은행에 대한 재무부장관의 업무검사권을 신설하는 등 한국은행에 대한 정부의 간여장치를 대폭 강화함으로써 한국은행의 정책운영 및 내부경영에 관한 독립성은 크게 후퇴하였습니다.
1963년 개정(1963. 12. 16), 1968년 개정(1968. 7. 25), 1977년 개정(1977. 12. 30), 1982년 개정(1982. 12. 31)
1963년부터 1982년까지 4차례의 개정에서는 단순한 자구수정(1963년 개정), 통화신용정책수단의 보완(1968년·1977년 개정), 은행감독담당기구의 확대(1977년 개정), 한국은행 예산에 대한 정부승인 폐지(1982년 개정) 등 부분적인 변화가 있었지만 한국은행법의 골격은 거의 그대로 유지되었습니다.
1997년 개정(1997. 12. 31)
한국은행법은 1997년 금융·외환위기에 따른 금융개혁의 과정에서 중대한 변화를 맞이하였습니다. 통화신용정책 운영의 자율성이 상당히 제고된 반면 한국은행은 은행감독기능을 상실하게 되었습니다. 한국은행의 임무가 물가안정만으로 축소되었지만, 한국은행의 중립성 보장이 법률에 명시되고 재정경제원장관 대신에 한국은행총재가 정책결정기구(금융통화위원회로 명칭 환원)의 의장이 되었습니다. 재정경제원장관은 더 이상 금융통화위원회의 구성원이 되지 못하게 되고 금융통화위원회 구성원 중 정부추천인사의 비중이 축소되었습니다. 한국은행에 대한 재정경제원장관의 업무검사권도 폐지되었습니다. 통화신용정책 운영방식으로 물가안정목표제가 새로이 도입되고 한국은행의 책임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한국은행은 매년 1회 이상 통화신용정책 수행상황에 관하여 국회에 보고하도록 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한국은행의 중립성 보장 측면에서는 상당한 진전이 있었지만, 그 동안 관장해 오던 은행감독기능을 새로 출범한 통합금융감독기관(금융감독위원회·금융감독원)에 넘기고 한국은행은 은행에 대하여 통화신용정책 수행에 필요한 자료제출요구권과 금융감독기관의 검사에 참여할 수 있는 권한만 가지게 됨으로써 그 기능에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2003년 개정(2003. 9. 3)
금융·외환위기 상황에서 갑작스럽게 큰 변화를 겪은 한국은행법은 2003년에 이르러 그 동안의 운영경험을 바탕으로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한국은행부총재가 새로이 금융통화위원회의 구성원이 되고 대통령이 임명하도록 함으로써 통화신용정책의 중립성이 강화되고 정책결정과 집행간의 연계성을 높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최근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는 지급결제제도에 대한 감시기능을 한국은행이 관장하도록 하고 통화신용정책 운영방식을 연간단위 물가안정목표제에서 중기목표제로 변경하였으며, 한국은행의 금융기관에 대한 검사 및 공동검사 요구 시 금융감독원의 이행의무를 보다 강하게 명시하였습니다. 내부경영에 있어서도 재정경제부장관의 승인을 받아야 하는 한국은행 예산의 범위를 급여성 경비예산으로 축소함으로써 자율성이 신장되었습니다. 한편 한국은행이 통화신용정책 수행상황에 관하여 국회에 보고하여야 하는 횟수가 매년 2회 이상으로 늘어남으로써 한국은행의 책임성이 강화되었습니다. 종전의 한국은행법 개정들이 한국은행의 독립성과 기능을 약화시키는 방향으로 이루어진 데 비하여 2003년 개정은 한국은행의 독립성과 기능에 있어 진보적 개선을 이룸으로써 우리나라의 경제발전 단계에 부합하고 국제기구가 요구하는 글로벌 스탠다드에 접근하는 선진 중앙은행제도의 토대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큽니다.
2011년 개정(2011. 9. 16)
세계적 금융위기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드러난 한국은행의 신속하고 효과적인 정책수립과 집행을 제약하는 제도상 미비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한국은행에 금융안정 책무를 명시적으로 부여하고 거시 금융안정 상황에 대한 평가보고서를 국회에 제출하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자료제출 대상 금융기관을 확대하고 긴급유동성 지원 제도를 개선하였으며 지급준비금 적립대상채무를 예금 이외로 확대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한국은행의 책임성과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금융통화위원회 의결서 등과 외부감사를 받은 결산서를 국회에 제출하도록 하였습니다.
2012년 개정(2012. 3. 21)
한국은행총재의 지위와 권한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총재 임명 시 국회 인사청문을 거치도록 하는 한편 급여성 경비예산에 대한 국회 보고의무를 신설하는 등 중앙은행에 대한 신뢰성을 제고하였습니다. 또한 외화보유액 운용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총재가 외화자산의 운용과 관련된 주요 계획에 관하여 금융통화위원회의 의견을 듣도록 명시하였습니다. 이외에도 화폐단위에 관한 조항을 신설하고 기념화폐 발행 근거를 명확히 하였습니다.
2016년 개정(2016. 3. 29)
영리를 목적으로 주화를 훼손한 자에 대한 처벌규정을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법적 간결성·함축성과 조화를 이루는 범위에서, 법 문장의 표기를 한글화하고, 어려운 용어를 쉬운 우리말로 풀어쓰며 복잡한 문장은 체계를 정리하여 간결하게 다듬음으로써 한국은행법을 쉽게 읽고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2018년 개정(2018. 3. 13)
금융통화위원회 위원의 임기 교차를 위해 법 개정 후 최초 임명되는 일부 위원의 임기를 한 차례에 한정하여 3년으로 조정하였습니다. 또한 전임위원의 임기만료 즉시 임명되지 않은 후임위원의 임기는 전임위원의 임기만료 즉시 개시된 것으로 보아 임기 교차의 효과가 지속되도록 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통계·조사 관련 자료·정보의 요구 대상으로 정부기관, 법인 및 개인 외에 지방자치단체를 명시하였습니다.
역사
한국은행은 우리 경제와 항상 고락을 함께하여 왔습니다.
우리나라는 1948년 정부수립 직후 근대적인 금융제도를 확립하고 통화신용정책을 중립적이고 민주적으로 수립 집행하기 위하여 중앙은행을 설립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시급한 과제였습니다.
이에 따라 1950년 5월 한국은행법이 공포되었고 같은 해 6월 12일 우리나라의 중앙은행인 한국은행이 태어나게 되었습니다.
한국은행은 창립 직후인 6.25동란중에는 전쟁비용을 조달하고 전쟁으로 인한 인플레이션을 수습하는데 업무의 역점을 두었으며 전쟁이 끝난 후에는 경제 재건을 위하여 금융자금을 원활하게 지원하는 데 진력하였습니다.
그후 경제개발계획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기 시작한 1960년대에는 경제성장에 필요한 자금을 동원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한편 고도성장 과정에서 크게 늘어난 통화량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이 중요한 정책과제였습니다.
1970년대에는 대외거래가 급격히 늘어나고 경제규모가 확대되는 데에 맞추어 금융제도를 개선하고 석유 파동 등 세계경제환경의 변화에 따른 국제수지 악화와 물가불안 등 경제의 대내외 불균형을 바로잡는 데 온 힘을 기울였습니다.
1980년대 전반에는 통화신용정책을 안정 위주로 운용함으로써 경제발전에 최대의 걸림돌이었던 만성적인 인플레이션을 퇴치할 수 있는 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1980년대 후반에는 경상수지가 흑자로 바뀌면서 급격히 늘어난 통화량을 흡수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통화관리 대책을 실시하였으며 아울러 경제의 각 부문이 골고루 발전할 수 있도록 중소기업 등에 대한 자금지원을 강화하였습니다.
1990년대에 들어서는 물가안정과 국제수지 개선을 위해 통화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면서도 금융자금이 성장잠재력 확충에 긴요한 부문으로 흘러갈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아울러 공개시장운영의 활성화 등을 통해 간접조절방식에 의한 통화관리를 정착시키고 금융기관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금리자유화를 앞당겨 추진하는 등 금융의 자유화가 순조롭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주력하였습니다. 1997년 외환위기 이후에는 금융기관 및 기업의 구조조정을 지원하고 실물경제의 원활한 회복을 뒷받침하는 한편 물가 및 금융시장 안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유연한 금리 정책을 통하여 환율을 안정시키고 신용경색을 해소하였습니다. 또한 종전의 통화량목표제를 물가안정목표제로 대체하여 시장친화적인 통화정책이 뿌리내리도록 하였습니다.
2000년대 들어서는 초반 신용카드사태 등으로 인해 불안했던 금융시장에 대규모 유동성을 공급하고 카드채 만기 연장 등의 조치를 통하여 시장을 안정화시켰습니다. 한편, 경제의 글로벌화가 빠르게 진전됨에 따라 대내외 불확실성이 증대되는 상황에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가 발발하여 금리 인하 등 적극적인 금융완화 방안을 추진함으로써 글로벌 금융위기의 영향에서 빠르게 벗어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우리경제가 견조한 성장을 지속하는 가운데 물가안정기조가 확고히 유지될 수 있도록 통화신용정책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주요 기능 및 역할
1. 한국은행은 우리나라의 화폐를 발행합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화폐 곧 지폐와 동전은 모두 한국은행에서 발행한 것입니다.
한국은행에서는 현재 지폐 4종류(천원권, 오천원권, 만원권, 오만원권)와 동전 6종류(1원화, 5원화, 10원화, 50원화, 100원화, 500원화)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한국은행은 한국조폐공사에 의뢰하여 만든 화폐를 보관하고 있다가 한국은행의 본부와 지역본부를 통하여 시중에 내보내는데 이를 화폐의 발행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발행된 화폐는 시중에서 사용되다가 예금이나 세금납부 등으로 금융기관에 들어오게 되며 이중 일부는 다시 한국은행으로 돌아오게 되는데 이를 화폐의 환수라고 합니다. 한국은행은 환수된 화폐 중에서 깨끗한 것은 다시 시중에 유통시키고 파손되거나 더러워진 것은 골라내어 폐기합니다.
또한 한국은행은 훼손, 오염 등으로 인하여 사용하기 어렵게 된 화폐는 언제든지 새 화폐로 교환해 주고 있습니다.
2. 한국은행은 통화신용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합니다.
한국은행이 하는 가장 중요한 일은 통화신용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것입니다. 통화신용정책이란 화폐(돈)의 독점적 발행 권한(발권력)을 부여 받은 중앙은행이 다양한 정책수단을 활용하여 돈의 양이나 금리가 적정한 수준에 머물도록 영향을 미치는 정책을 말합니다. 유통되는 돈의 양 또는 금리 수준은 가계나 기업의 경제활동 그리고 물가 등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통화신용정책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통화신용정책의 최우선 목표는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돈의 가치, 즉 물가를 안정시키는 것입니다. 물가가 오르면 자신이 가진 돈으로 살 수 있는 물건의 양이 줄어들게 되어 생활의 수준이 낮아지게 됩니다. 또한, 중앙은행은 금융시장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는 한편 자금수급 불균형 등으로 금융기관의 유동성이 악화되거나 금융시장에서 자금이 원활하게 돌아가지 않을 때 유동성을 공급하는 등 금융시스템의 안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통화신용정책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나라경제가 지금 어떠한 상태에 있고 앞으로 어떻게 될지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정보를 토대로 한국은행 총재를 포함한 7인의 금융통화위원들은 연 8회 한국은행과 금융기관과의 거래에서 기준이 되는 기준금리(정책금리)를 정하고 여타 통화신용정책에 관한 결정도 내리게 됩니다.
한편 물가안정과 금융시장 안정 등을 달성하기 위한 한국은행의 통화신용정책 수단으로는 공개시장운영, 여 · 수신제도, 지급준비율제도 등이 있습니다. 공개시장운영은 한국은행이 금융시장에서 금융기관을 상대로 국채 등 증권을 사고팔아 이들 기관의 자금사정을 변화시킴으로써 돈의 양이나 금리 수준에 영향을 미치려는 가장 대표적인 통화신용정책 수단입니다. 또한 한국은행은 평상시 금융기관에 일시 부족자금 등을 대출해주거나 여유자금을 예수해 주며 비상시에는 금융기관 등에 긴급자금을 대출해 줌으로써 금융시장이 불안해지지 않도록 하기도 합니다. 한편 금융기관은 예금의 일정비율을 한국은행에 지급준비예금으로 예치해 두어야 하는데, 한국은행은 이 비율 (지급준비율)을 조정하여 시중에 유통되는 돈의 양을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3. 한국은행은 우리나라 금융시스템의 안정을 위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한국은행은 금융시스템의 안정성을 유지·강화하는 책무를 수행합니다. 이를 위해 한국은행은 국내외 경제여건, 금융시장의 안정성, 금융시스템의 건전성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점검합니다. 또한 금융시스템의 이상 징후를 제때에 알아내어 그 위험성을 평가하고 조기에 경보하기 위해 다양한 지표를 개발하여 활용합니다. 이를 토대로 금융시스템에 잠재해 있는 취약요인과 그 영향을 분석하고 시스템 전반의 안정성을 평가하는 금융안정보고서를 발표합니다.
금융안정과 한국은행의 설립목적인 물가안정은 상호보완적인 관계에 있습니다. 먼저 물가안정을 위한 통화신용정책의 효과는 금융시스템을 통해 실물경제로 파급되기 때문에 금융시스템의 안정은 물가안정을 위해 중요합니다. 한편 물가가 안정되면 자원배분의 효율성이 높아지고 자산가격도 안정적으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으므로 물가안정은 금융안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금융시스템의 안정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이를 구성하는 금융기관, 금융시장 및 금융인프라가 안정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한국은행은 금융기관과 금융시장에 불안요인은 없는지를 상시적으로 분석하는 한편 필요한 경우에는 긴급자금의 공급을 통해 금융안정을 도모하기도 합니다. 금융기관에 긴급자금을 제공한 경우에는 해당 금융기관의 업무와 재산상황을 조사·확인하는 업무도 수행합니다. 이와 함께 금융기관에 대해서는 금융감독원에 검사를 요구하거나 금융감독원과 공동으로 검사하기도 합니다.
한편 한국은행은 금융인프라인 지급결제시스템이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하는 업무를 수행하며, 건전성 규제나 시장규율 관련 제도가 금융안정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정비될 수 있도록 정부 및 금융감독원과 적극 협의하기도 합니다.
4. 한국은행은 금융기관을 상대로 예금을 받고 대출을 해줍니다.
한국은행은 금융기관을 상대로 예금을 받고 대출을 해 주는 은행의 은행입니다.
일반 국민이나 기업을 상대로는 예금을 받거나 돈을 빌려 주지 않습니다.
한국은행은 금융기관으로부터 예금을 받아 이를 관리하고 있는데 이 예금은 금융기관 고객의 예금인출에 대비한 지급준비금으로서 뿐만 아니라 금융기관 상호간의 자금결제 또는 한국은행으로부터 받은 대출금의 상환자금 등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은행은 금융기관에 대하여 재할인 또는 담보대출의 형태로 금융기관에 자금을 대출 합니다.
이러한 금융기관에 대한 통상적인 대출 외에도 한국은행은 금융기관이 일시적으로 자금이 부족하여 예금을 내주기가 어렵게 되는 경우에는 긴급자금을 빌려 주기도 하는데 이를 중앙은행의 '최종대부자 기능'이라고 합니다. 이와 같이 한국은행은 자금부족에 직면한 금융기관이 순조롭게 영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우리나라 금융제도의 안전성을 지켜주는 마지막 보루라 할 수 있습니다.
5. 한국은행은 국고금을 수납하고 지급합니다.
한국은행은 국민이 정부에 내는 세금 등 국고금을 정부 예금으로 받아 두었다가 정부가 필요로 할 때 자금을 내주는 업무를 하는 한편 정부가 자금이 부족할 때 돈을 빌려주기도 하는 정부의 은행입니다.
그런데 국고금을 수납하는 업무는 전국민을 상대로 하는 방대한 일이기 때문에 점포와 인력이 제한된 한국은행이 모두 취급할 경우 국민들에게 큰 불편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은행은 각 금융기관의 점포를 국고대리점으로 지정하여 우체국 등과 함께 국고금을 수납하는 업무를 취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한편, 국고금을 내주는 일은 정부, 한국은행, 금융기관의 전산시스템을 연결한 국고전산망을 이용하여 정부관서의 지급 요청시 한국은행의 정부 예금에서 금융기관 등의 채권자 예금계좌로 직접 이체되는 방식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는 자금이 부족한 경우 매년 국회에서 미리 정한 한도 내에서 한국은행으로부터 대출을 받거나 국채를 발행하는데 이때 한국은행은 정부의 국채발행업무를 대행하여 줍니다.
이밖에 한국은행은 정부가 소유하고 있는 유가증권을 안전하게 보관하는 업무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6. 한국은행은 자금의 지급결제가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습니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할 때 우리는 대금을 현금으로 지급할 수도 있지만 신용카드나, 계좌이체와 같은 금융기관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금융기관을 이용하여 대금을 지급하면 금융기관 사이에는 서로 주고받을 채권과 채무가 발생합니다. 또한 금융기관 상호간의 금융거래를 통해서도 채권·채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금융기관들은 “은행의 은행”인 한국은행에 계좌를 개설하고, 이를 이용하여 서로 간의 채권·채무를 결제합니다.
한국은행은 금융기관간 자금결제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우리나라의 유일한 거액결제시스템인 한은금융망(BOK-Wire+)을 운영합니다. 한국은행은 자금수취와 지급간 불일치로 하루중에 일시적으로 결제자금이 부족한 금융기관에게는 일중당좌대출을 제공하여 자금결제의 원활화를 도모합니다.
한편 한국은행은 우리나라의 지급결제가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급결제시스템을 모니터링하고 평가하는 한편 필요시에는 해당 시스템의 운영기관에 대하여 개선을 권고하는 감시업무를 수행합니다.
7. 한국은행은 외환 건전성 제고를 통해 금융안정에 기여하며, 외화자산을 보유/운용합니다.
우리나라 환율은 외환시장에서의 외환 수급에 따라 자유롭게 결정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나친 쏠림현상 등으로 환율이 급격하게 변동할 경우 한국은행은 이를 완화하기 위해 미세조정 등의 시장안정화조치를 수행합니다.
한국은행은 외화유출입 변동성 완화 등 외환부문 거시건전성 제고를 통해 금융안정에 기여하고 있으며, 은행의 외국환거래에 대한 심사 및 검사업무를 수행합니다. 또한 국내 외환시장이 불안한 경우 외화자금을 원활하게 공급하기 위해 외국 중앙은행과 통화스왑계약을 체결하기도 하며, 위기예방 및 해결을 위한 국제공조 방안 마련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국은행은 우리나라 외환보유액이 국가비상금으로서 안전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정 수준으로 관리합니다. 외환보유액은 안전하고 유동성이 높은 외국 금융자산에 주로 투자하며 안전성을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합니다.
또한 한국은행은 국제통화기금(IMF), 세계은행(IBRD), 아시아개발은행(ADB) 등 우리나라가 가입하고 있는 국제금융기구와 금융거래를 하며 이들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정부와 함께 노력하는 등 국제금융사회에서 우리나라의 지위를 향상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8. 한국은행은 경제에 관한 조사연구 및 통계 업무를 수행합니다.
한국은행은 통화금융 동향은 물론 국내외 경제 전반에 관한 조사연구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각종 통계를 작성·발표하고 있습니다.
통화신용정책을 포함한 경제정책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경제현상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 합니다. 한국은행은 경제조사 및 연구를 통하여 그때 그때의 국내외 경제의 움직임을 분석 전망하고 그 대책을 제시함으로써 통화신용정책은 물론 다른 여러 가지 국가경제정책을 세울 때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한국은행이 작성하여 발표하고 있는 주요 통계에는 통화금융통계, 국민계정, 국제수지표, 자금순환표, 산업연관표, 기업경영분석, 생산자물가지수 등이 있습니다. 또한 한국은행은 조사통계월보, 연차보고서 등의 정기간행물과 각종 조사연구자료를 발간하여 정부와 경제계에서 널리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일반인들이 경제의 움직임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 위 글은 한국은행 홈페이지에서 인용했습니다.
※ 아래의 홈페이지 링크에서 더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www.bok.or.kr/portal/main/main.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