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인물이야기/정치 / / 2022. 4. 14. 11:07

전장연 박경석 대표 고향 학력 프로필 (+지하철 장애인단체 시위)


박경석은 대한민국의 장애인 인권운동가이다. 정치 활동도 일부 했다.

 

 

박경석

朴敬石

 

출생

1960년

경상북도 대구시

 

 

학력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 / 학사)

숭실대학교 (사회복지학 / 석사)

 

현직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대표

한신대학교 겸임교수

노들장애인야학 교장

 

배우자

배복주

 

병역

대한민국 해병대

 

 


전장연 박경석 대표 고향 학력 프로필 (+지하철 장애인단체 시위)

 

박경석 생애 학력

1979년 영남대학교에 입학하였다. 학점이 낮아 문화인류학을 전공했다.해병대에서 복무하였고, 1983년 8월 7일, 경주시 토함산에서 행글라이더를 타다 추락 사고를 당했고, 이로 인해 척수장애를 가지게 되었다. 즉 박경석은 전형적인 후천적 장애인이다. 이후 사회복지에 관심을 가지게되고 1991년 숭실대학교 사회사업학과에 입학하였다.

 

 

박경석 장애인 인권 활동

이후 1993년 노들장애인야간학교를 설립하였다.

2001년 오이도역에서 장애인 리프트가 추락하는 사고를 당하면서 본격적으로 장애인 이동권 관련 투쟁을 벌이게 되었다.

2002년 발산역 장애인 리프트 추락 사고를 계기로 단식 투쟁을 했다.

2010년 장애인활동지원법 개정등을 요구하며 국가인권위원회 청사를 몇달간 점거농성한 적이 있다. 이로 인해 대법원에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이후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상임대표를 맡고 있다.

 

 

 

박경석 정치 활동

2004년 3월, 제17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민주노동당 비례대표 후보로 내세우려는 움직임이 있었다. 장애인 관련 언론 매체인 '에이블뉴스'에 관련 칼럼이 있고, 그도 스스로 사양했다는 글을 썼다. 

2004년 4월, 공식적으로 민주노동당을 지지선언 했다. 

2008년, 심상정 비대위에서 비대위원을 맡았다. 

 

 

박경석 여담 일화

숭실대학교 재학 당시에는 강의실 건물에 엘리베이터가 없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동기 남자 학우 여러명이 4년 내내 휠체어를 들어서 계단으로 옮겨주며 수업을 들었다.

노무현 대통령 집권 당시 청와대에 열린 만찬에 초청되어 노 대통령에게 장애인 인권문제에 대해 지적하다가 직원들에 의해 퇴장당한 경험이 있다.

전과 27범이다.

 

 

박경석 이념적 견해

장애인 운동가 중에서도 '가장 왼쪽'에 있다고 평가받는다. 그 역시 이를 부정하지 않았다. 

단순히 장애인 인권 운동을 '이동권'과 같은 기본권적 권리로 바라보는 것을 넘어서 자본주의를 거부하고, 신자유주의에 맞서 싸우자는 입장이다.

장애인의 권리를 국회의원이나 정부 권력자에게 '위임'하는 방식은 현재 민주주의 체제가 선호하는 방식일 뿐이고, 자신의 방식은 현장에서 투쟁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대의민주주의에 비판적인 모양.

 

 

 

 

전장연(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지하철 시위

2021년 12월부터 진행중인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의 지하철 운행 방해 불법시위이다. 2022년 1월 14일 대구 도시철도 1호선 시위를 제외하면 모두 수도권 전철에서 일어났다.

 

철도운행장애 요약도

수도권 전철 1호선 수원역 열차 안에서 기습 불법시위를 진행하는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회원들

 

일시

2021년 12월 20일 ~ 2022년 03월 29일

2022년 04월 04일 ~ (진행중)

 

유형

시위, 무단 점거

 

원인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의 기습 운행방해

 

발생 위치

수도권 전철 1~5호선, 공항철도, 대구 지하철 1호선

 

피해

1. 차량

열차 내 불법 선전물 부착

2. 시설

왕십리역 스크린도어 파손

혜화역 등 승강장 벽면 훼손

3. 기타

전동열차 최대 160분 지연 등

 

피해기관

공항철도주식회사, 대구도시철도공사, 서울교통공사, 한국철도공사

 

 

시위 진행 상황

2021년 12월 20일, 월요일 출근시간대에 수도권 전철 5호선 왕십리역에서 출입문과 스크린도어 사이에 휠체어 바퀴를 넣는 방법으로 열차 출입문이 절대 닫히지 못하게 해 열차의 출발을 저지시키면서 불법시위를 진행했고, 이때 스크린도어 파손이 일어나 더 화제가 되었다.  이 외에도 비정기적으로 평일 출근 시간대에, 수도권 4호선, 5호선 등에서 기습적으로+상습적으로 열차를 반복적으로 타고내리는 방법으로 불법시위를 진행하면서, 열차지연을 일으킨다.

하필이면 당장 1분 1초가 급한 평일 출근시간대에 시위를 진행하여 대중교통 운행의 지연/중단을 야기하는 등의 불편을 가중시키고 있다. 상대적으로 피해를 덜 야기하는 평일 막차시간, 주말 저녁시간~막차시간 등의 선택지도 있음에도 불구하고, 평일 출근시간대를 고의적으로 노리고 있는 상황이다.

요약하자면 이들은 자신의 기본권을 보장받기 위해 타인의 기본권을 침해하고 있다. 특히 힘없는 서민들의 출근길 방해 1순위다. 지각으로 학생이 교사에게, 직장인이 상사에게 질책당하지 않을 권리와 목적지에 빠르게 도착할 권리 등. 때문에 비장애인 이용객들은 그 취지에 대해 처음에는 이해하다가도 허구한 날 불편이 계속 이어지니 부정적 여론만 가중되어가고 있다.

이들은 대선 대통령 후보가 대선토론에서 장애인 예산에 대해 논하면 시위를 즉각 중단하겠다고 했고, 2월 21일 마침내 심상정 후보가 약 1분간 장애인 예산에 대해 언급했으며, 2월 23일 서울역 시위 현장에 심상정 후보가 방문하면서 전장연 측은 3월 2일까지 출근길 시위는 잠정 중단했다.

이후 대선 토론회 날 퇴근길 시위 등의 다른 선전전은 계속하겠다고 밝혔으며, 전장연은 공식 페이스북과 보도자료를 통해 대선 토론회가 열리는 2월 25일에 공항철도에서의 퇴근길 시위를 예고했고, 실제로 진행했다. 그리고 2월 28일 "만약 이재명, 윤석열, 심상정, 안철수 등 대통령 후보는중 누군가 집권할 경우 장애인권리예산 반영의 약속을 한다면 출근길 선전전은 멈추겠다"고 밝히며, 상황에 대한 적극적 변화가 없을 시 시위를 장기적으로 지속해나갈 가능성을 예고하였다.

실시간 불법시위 정보는 서울교통공사 트위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후 3월 30일 부로 인수위 면담 이후 출퇴근 시위 대신에 삭발 투쟁으로 변경하였고 인수위 측에서 다음달 20일까지 답변이 없거나 원론적인 답변만 내놓을 경우 재개할 수 있다고 하였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4월 10일, 결국 30-40명의 전장연 활동가들이 검찰에 넘겨졌다. 이들은 업무방해 및 집회시위법, 감염병예방법 등의 혐의를 받으며, 경찰은 이들을 불구속 송치하였다. 검찰에 넘겨진 30-40명 중 행사 주최자를 중심으로 검찰에 넘겨졌다 한다.

 

시위대 측의 요구사항

전장연은 (장애인 관련 소식 전문 언론인)에이블뉴스에 "대통령이 바뀌어도 ‘기획재정부 나라인 대한민국’을 바꾸지 않고, 예산을 반영하지 않는다면, 장애인 당사자가 체감할 수 있는 정책 변화가 불가능하다"면서 "만약 이재명, 윤석열, 심상정, 안철수 등 대통령 후보 중 누군가 집권할 경우 장애인권리예산 반영의 약속을 한다면 출근선전전을 멈추겠다"고 밝혔다.

기자들과 시민들을 향해서도 "출근길 지하철을 타는 것 때문에 수많은 욕설과 혐오 표현은 감당하겠다. 출근길 보내는 시민들의 욕설을 이해한다"면서도 "‘욕의 무덤’에 들어가서라도, 대한민국 사회가 20년을 외쳐도 중증장애인들의 기본적이고 최소한의 권리를 보장하지 않는 무관심과 불평등의 사회는 변해야 한다"고 부탁했다. 

 

 

지금까지 언론으로 알려진 요구 사항은 다음과 같다.

  • 장애인 특별교통수단 운영비(장애인 콜택시)를 기획재정부가 국비 책임 및 광역이동 지원센터 확대.
  • 장애인 평생교육시설 운영비를 국비로 책임질 것.
  • 장애인 주거권 보장 지원주택 10만호 공급
  • 장애인 복지 예산 3조6783억원(2021년) 중 탈시설에 할당된 예산 24억 원을 6224억 원 수준으로 증액 반영 (총 4조7000억원, 83.2%(1조8488억원) 증가 (에이블뉴스 기사)
  • 장애인 활동 지원예산 2조 9000억원(2023년) 편성 요구.
  • 장애인 활동지원 하루 최대 24시간 보장을 예산으로 책임질 것.
  • 경기도 장애인 이동권 증진을 위한 선언 약속 
  • 경기도 장애인 탈시설권리 선언 약속 이행 
  • 장애인 평생교육법 제정

 

실현된 사안

시내버스 대폐차시 저상버스 도입 의무화 

2021년 12월 31일 국회에서 저상버스 의무화 법안 등 교통약자법을 처리했다. 그러나 광역이동지원센터의 정부 지원 임의조항 설정 내용 등 장애인단체에서는 추가 개정을 요구하고 있다.

 

 

비판 및 논란

법률 위반

 

9. 열차운행 중에 타고 내리거나 정당한 사유 없이 승강용 출입문의 개폐를 방해하여 열차운행에 지장을 주는 행위

철도안전법 제48조 (철도 보호 및 질서유지를 위한 금지행위) 누구든지 정당한 사유 없이 철도 보호 및 질서유지를 해치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개정 2013. 3. 23.>
2. 철도종사자의 허락 없이 철도시설이나 철도차량에서 광고물을 붙이거나 배포하는 행위

철도안전법 시행규칙 제85조(질서유지를 위한 금지행위) <개정 2013. 3. 23., 2016. 8. 10.>
제186조(기차, 선박등의 교통방해) 궤도, 등대 또는 표지를 손괴하거나 기타 방법으로 기차, 전차, 자동차, 선박 또는 항공기의 교통을 방해한 자는 1년 이상의 유기징역에 처한다.

형법 제15장 교통방해의 죄

 

해당 시위는 형법상으로 철도안전법, 업무방해,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감염병예방법, 교통방해죄로 처벌받을 가능성이 있다.

 

단체행동의 정당성

지하철을 통해 출퇴근, 물류, 사업, 이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직.간접적 피해를 야기한 명백한 원인으로써 이들의 시위가 정당한지 찬반이 오가고 있다. 찬성 측에서는 그동안 수많은 정권에서 교통약자 관련 정책을 등한시했다는 이유를 들어, 시위의 파급력을 높이기 위함이라는 의견을 내세우고 있다. 반대 측에서는 이를 위해 그들은 무고한 시민들에게 명백히 금전적&비 금전적 손해를 끼치고 있고, 개인 및 지자체 등 사회생활을 하는 사람들에게 시간&경제적 피해를 입혔다는 점에서 다른 사람들이 수인하고 있는 피해의 규모와 등가성이 맞지 않고, 또한 그들은 미신고 불법 집회를 하고 있다는 점을 피력하고 있다.

 

 

 

찬성측

지하철의 경우, 약속을 했다지만 서울시와 관련 기관들이 약속을 오래 전부터 어겨왔다. 원래 약속에 따르면 2004년까지 엘리베이터를 100% 설치했어야 하지만, 남구로역, 대흥역 등 아직도 설치되지 않은 역들이 존재한다. 또한 서울시가 관련 예산을 삭감하는 등 이번 약속도 확실하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또 엘리베이터를 설치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일본의 예시처럼 휠체어 이용이 가능한 에스컬레이터를 설치하는 등 다른 대안도 있다.

다른 대체재인 휠체어 리프트는 국가인권위가 안전사고와 수치심 문제로 정당한 편의시설로 볼 수 없다고 판단했으며, 안전사고 역시 빈번하다. 이동권 시위의 계기가 된 것은 2001년 1월의 오이도역 리프트 참사로서 이 사건 이후인 2001년 2월 6일 장애인들이 서울 지하철 1호선 서울역에서 선로를 점거하는 불법시위를 했다. 관련기사. 그리고 그 보다 이전으로 99년도 혜화역, 천호역 등 과거부터 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수도권 지역으로 보면 2000년 종로3가역, 2001년 고속터미널역, 발산역, 영등포구청역, 2002년 발산역, 천호역, 2004년 서울역, 2006년 회기역, 신연수역, 2008년 화서역, 2017년 신길역 등. 대부분 중상이나 심한 경우에는 사망 사고까지 벌어지고 있다. 또한 고공에서 아래를 본 채로 내려가야 해 타는 것 자체가 공포라는 시각도 있다.

또 다른 교통수단인 버스는 저상버스 비율이 정부 계획인 42%보다도 모자란 28%로, 쉽게 타기가 어려운 현실이다. 과거 우리나라의 저상버스 도입 초창기에는, 국내 상용차 제조 업계에서 오직 대형 규모의 도시형 저상버스만 생산했다. 그 때문에 좌석형 버스를 의무적으로 투입해야만 하는 자동차전용도로 경유 노선이나 중형 버스 사용 노선들의 경우에는 장애인 등 승객 뿐만 아니라 지자체, 심지어 운수 업체 차원에서 저상버스 도입 의지가 있었다고 한들 적절한 모델이 없기에 저상버스 투입이 불가능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2010년대 중반부터 수도권 직행좌석버스와 광역급행버스들을 중심으로 2층 버스 운행이 활성화되었으며, 2020년대 들어서는 국내 상용차 업계들이 중형 저상버스 모델 개발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등 제반 여건이 변화하면서, 2022년 현재 노선 성격에 적절한 저상버스 모델이 없어서 저상 투입이 어렵다는 말은 적어도 직행좌석버스를 포함한 시내버스의 범주 안에서는 사실상 옛말이 되어가고 있다.

이렇게 여건이 더욱 잘 갖춰지는 추세에 접어든 만큼, 국가와 지자체는 저상버스 의무화와 함께 저상버스 구매비 지원을 충실히 하여 저상버스를 쉽게 탈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야 할 당위성은 더더욱 커져가고 있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또 저상버스가 왔다고 해도 일부 신형 차종을 제외하고는 발판이 내려오는 속도가 매우 느린 편이며 발판의 고장도 잦은 편이라 제 구실을 못 하는 경우가 간혹 발생한다. 

또한, 장애인 콜택시는 대기시간만 1시간인 것으로 모자라 도의 시군, 광역·특별시 단위마다 갈아타야 하는 불편함도 있는 현실이다.  

이와 같이, 대부분의 교통수단에서 장애인들이 불이익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이동권 개선을 외치는 목소리를 무조건 비난만 하는것은 무리가 있다.

시위 장소가 주무부처가 아닌 대다수 시민들이 이용하는 지하철, 하필 출근길에 한다는 점에 대해서도 비판이 많지만, 다른 의견도 존재한다. '시위'라는 것이, 애초에 자신들의 주장을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지하철은, 시위에 최적 장소이다. 시민들이 그로 인해 피해를 받는다는 비판도 존재하지만, 그렇게 하지 않으면 상황을 알리기 어려운 상황인 것도 사실이다. 실제로 전장연이 주무부처인 기재부 소유 건물에서 87일간 농성을 벌였지만, 이에 대한 관심은 현저히 적었다.

 

 

반대측

요지는, 시위 참가자들은 지하철과 무관한, 기획재정부 관할인 장애인 예산 (장애인 권리 예산) 6000억원대 확충을 요구하고 있다.

또, 지하철과 일절 관계 없는 저상버스, 장애인 콜택시 등의 요구 사항을 지하철역에서 주장하고 있다.

이동권에 대해서는 서울교통공사가 이미, 1년에 1조가량 적자를 보고있음에도 불구하고, 2024년까지 전 역사에 엘리베이터 설치를 약속했다. 현재 서울 지하철의 엘리베이터 설치율은 92%이며, 올해 10개역에 추가설치 계획이 있고 2024년까지 100% 설치를 약속하였다. 지금까지의 상황을 보면 반드시 2024년까지 이 약속이 모두 지켜질 것이라고 낙관하기엔 어려운 것도 현실이긴 하다.

그리고 지하철역 승강기와는 달리, 저상버스의 경우 운행 환경을 고려해야 하며 저상버스 도입이 어려운 여건의 지점(또는 구간)도 있다. 서울의 장위동고개를 지나가는 103번, 172번, 1017번, 1137번 등의 노선들이나, 차고지 구조 문제로 저상버스 도입을 못하는 선일교통의 104번, 1119번, 1126번 등이 그 사례이다. 또한 인천의 202번 또한 노선 등급은 시내버스이지만 영종대교를 통과하다보니 저상버스 투입이 불가능하다. 오직 저상버스 도입이 어렵다는 이유만으로 버스 노선을 함부로 조정할 수는 없기에, 현실적으로 저상 도입률 100% 달성은 불가능하다.

지어진 지 오래된 역은 건축구조적으로 엘리베이터 설치를 고려하지 않은 곳이 많아 설치하려면 역 자체를 뜯어고쳐야 하는 경우도 있다. 엘리베이터가 없는 전철역의 경우에는 역무원을 불러 계단에 설치된 리프트 등으로 역무원과 동행하며 도움을 받으면 된다. 리프트의 안정성이 문제가 된다면 관련 부처 및 기업과 협의해 더 안전한 리프트를 만드는 데에 주안점을 두면 된다. 역무실 문의 또는 서울교통공사 역의 경우 또타지하철 앱을 통한 호출을 통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며, 관련 설비가 점검 중이라면 모든 역에 안내를 하고 그에 맞는 우회 동선을 안내하는 등 장애인의 지하철 이동권은 점진적으로 개선되는 중이다.

시위가 지속되면서 기본적인 권리인 이동권이 아닌 장애인 탈시설, 교육 예산 확보 등으로 시위대의 요구 사항이 변질되었다. 장애인 관련 예산을 편성하는 것은 기획재정부 관할이며, 이동권에 대한 부분이 아닌 다른 요소에 대한 것이라면 서울교통공사와는 연관성 조차 없다. 즉, 시위의 대상을 잘못 잡아 지하철 이용자를 인질삼은 시점에서 이미 명분을 상실했다고 볼 수 있는 것. 게다가 정식 신고절차를 밟지 않은 기습 시위다. 정식 신고를 하긴 하는데 신고 범위 이외의 곳에서 집회를 하는 꼼수도 동반한다고 알려졌다. 예를 들어 4호선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으로 신고해놓고 실제 집회는 5호선 역에서 여는 식이다. 때문에 명백한 불법 시위이며 업무방해죄로 형사처벌될 수 있는 사안이기도 하다.

그리고 탈시설 관련 요구는 모든 장애인들이 원하는 것은 아니다. 본인 의지와 상관 없이 강제 퇴소당한 장애인들이 죽음을 맞이하고 있다.

당연히 출퇴근 직장인을 중심으로 시위대에 대한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으며, 서울교통공사 역시 시위의 취지는 이해하지만 더이상 운영에 차질을 빚지는 않겠다며 3,000만원 상당의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소를 제기하기도 했다. 그들은 지자체와 시민들에게 과도한 수인의무를 요구하고 있다. 이로 인해 피해가 큰 경우, 이에 대해서 그들은 보상해야 한다. 그리고 그들의 행보를 보건데 손해배상청구소송 뿐만 아니라 형사 입건까지 각오하고 시위를 하는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 물론 서울교통공사 측은 이미 전장연에 3천만원 상당의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하지만 전장연 측은 손해배상 청구 소송 취하 및 휠체어 리프트 추락사고 위령탑 건립, 공개 사과를 요구하며 소송 제기에 대해 반발하였다.

 

 

대전지체장애인협회는 전장연이 시위 과정의 정당성을 흐리고 있다며 이준석 대표와 비슷한 취지의 주장을 했다. 

2022년 3월 24일부터 전장연은 여론을 의식했는지 다시 이동권 관련 내용을 피켓이나 발언 등에 포함하기 시작했지만, 이마저도 저상버스 도입, 수도권 전철 엘리베이터 100% 설치 요구 등 서울 지하철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다. 서울 지하철이 아닌 수도권 전철은 국가철도공단 및 한국철도공사 관할이지 서울교통공사 관할이 아니며, 저상버스 도입 문제는 아예 철도 운영사의 관할 밖이다. 심지어 이들은 1동선에 엘리베이터를 2개씩 설치할 것을 요구하기도 한다.

또한 이런 시위에 따라 요구 사안을 들어주게 되면, 전장연의 행태가 선례로 작용하여 차후 어떤 시민단체가 '전장연이 이렇게 해서 요구사안을 실현시키게 하였으니 우리도 지하철을 막아가며 시위하면 요구안을 실현시킬 수 있지 않을까?'라는 관념 하에 모방 범죄를 저지르고, 그에 따라 열차 지연이 반복될 우려도 생기게 된다. 실제로 오송역, 남창역이라는 선례가 있다.

 

 

비판자들에 대한 "장애인 혐오자" 몰이

이 시위로 매일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은 열차 이용에 큰 불편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서울교통공사는 전장연 측에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지만, 전장연 측은 시위에 대한 시민들의 비판을 장애인 혐오로 매도하려 들고 있고, 장애인이라는 사회적 약자 지위를 이용해 되려 비상식적인 시위 방식을 합리화하고 있다. 또한 시위 옹호자들도 비판자를 향해서 갈라치기, 약자 혐오 등으로 매도하고 있다.

전장연 홈페이지가 다운되기도 했는데 이에 대해서 장애인 혐오자들에게 사이버 공격을 받았다는 주장을 전개하고 있다. 그러나 사실은 적은 트래픽 용량을 사용한 뒤 접속 횟수가 초과되자 접속 제한이 걸렸던 것 뿐이다. 또한, 구글 드라이브 문서도 공격당해서 파일이 삭제되었다고 주장했으나, 편집 권한을 모두에게 허용하도록 설정해 두었기에 누군가가 수정했을 뿐이다. 설령 수정한 사람이 나쁜 의도를 가지고 수정했다고 하더라도 본인들에게도 과실이 있다. 물론 수정을 해서 욕설을 적었기 때문에 그 사람이 올바르지 못한 행동을 저지른 것도 맞지만.

또한 시위로 인해 임종을 지키러 가야한다는 청년에 '버스타고 가라'라는 장애인 단체 회원의 발언과 관련한 소식으로 일파만파 커졌을 때 유튜브에 떠돌고 있는 영상을 악마의 편집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하지만 실상으로는 해당 영상은 전장연 라이브 영상에 고스란히 찍혀있었던 것을 누가 인용한 것이다. 설사 뒤에 자신도 이동권을 보장받지 못하여 임종을 못 지켰다 죄송하다 라는 말이 뒤에 있었다고 해도 앞에 언급된 '버스 타고 가세요' 라는 잘못을 덮을 수는 없는 것이다. 

 

 

반론

그러나 혐오에 대한 대응을 몰이로 몰아가기엔 무리가 있는 것이, 전장연 사무실에 불을 지르겠다고 협박하거나, 활동가들을 상대로 일방적인 폭행을 하는 등 도를 넘은 행동을 하는 사람들도 있다. 또한 정당한 비판을 너머 누가 봐도 장애인 전체에 대한 혐오적인 발언도 나타나고 있다.

실제로 '버스 타고 가세요' 사건의 경우에서도, 호소하는 내용을 제외하고 반박하는 내용이 대부분이 되도록 편집한 영상이 유튜브 등 영상매체에 돌아다니면서 장애인과 관련된 혐오가 양산된 사실이 존재한다.

실제로 이형숙 서울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대표는 "교통약자법 개정안 논의조차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시민들의 차별이 얼마나 뿌리 깊은지 오늘 또 한번 뼈저리게 느꼈다"며 "오늘 혜화역에서 지하철 타고 오는 내내 끊임없는 언어폭력에 시달렸다"고 눈물을 글썽이며 "어떤 시민이 ‘작작 좀 하라’ 그러는데, 아직 해야 할 것이 더 남았다"며 "국가가 비장애인 중심으로 정책을 펼치고 있으니 국민도 장애인을 차별하고 멸시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요약하자면 전장연의 그릇된 시위에 대한 불만을 표출할 수는 있으나, 그것이 다른 장애인들에 대한 선입견 일반화 및 범죄로 이어져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재반론

장애인에 대한 혐오가 실제로 있었다는 반박이 나오기는 하지만, 이는 의미있는 주장이라고 보기 어려운 것이, 전장연의 장애인 혐오자 몰이가 비판받는 이유는 장애인 혐오자들이 없는데도 억지로 혐오 프레임을 씌웠기 때문이 아니라 지하철 운행 방해 시위에 대한 타당하고 이성적인 비판을 하는 사람들까지 싸잡아서 장애인 혐오자로 매도하기 때문이다. 어떤 이슈에서건 편협한 시선을 가진 혐오주의자들은 당연히 있기 마련인데, 그러한 극소수의 혐오를 부풀려 비판자들 전체에 덧씌우는 행동은 그야말로 어불성설이다. 실제로 이준석 대표 본인이 "장애인을 위한 정책을 제안드린 바 있다면서 타당한 비판까지 혐오로 싸잡아서는 안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만약 이번 사태를 이용해 장애인 혐오를 정당화하려는 사람들을 비판하고자 한다면, 시위 방식을 옹호하는 자들, 실제로 시위에 나선 행동가들에 대한 비판을 하는 이들과는 별개의 대응을 했어야 했다. 그러나 전장연은 이준석 대표를 비롯한 단순히 시위 방식에 대한 비판을 하는 사람들까지 혐오주의자로 낙인 찍으면서 프레임 씌우기를 시도했다는 것이 비판 측의 주장이다.

게다가 같은 장애인들 중에도 이 단체의 시위방식을 비판하는 여론이 존재하는데, 이 단체를 비판했다는 이유로 장애인 혐오가 되면 같은 장애인이면서 장애인을 혐오한다라는 것은 유태인 경찰과 똑같은 취급을 하는 셈이 된다. 당장 후술할 홍준연 의원이나 한국지체장애인협회의 경우만 봐도 알수 있듯이, 이 단체의 시위 방식은 같은 신체&정신 장애인들 사이에서도 비판 여론이 나올 정도다.

 

서울교통공사의 시위 대응 논란

해당 지하철 운영사인 서울교통공사에서 시위를 막기 위해 승강장으로 내려가는 엘리베이터를 막아 논란이 되었다.

그런데, 2022년 3월 17일에 서울교통공사측에서 "지피지기면 백전불태"라거나, "장애인 단체는 싸워 이겨야 할 상대"라며 여론전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내부 문건까지 만들어 '장애인'과 '시민'의 분열을 조장한 것이 알려졌다. YTN의 보도 이후 서울교통공사는 부랴부랴 공식 사과문을 내며 개인 의견일 뿐이라는 선긋기에 나섰지만, 세상에 드러난 내부 문건이 서울교통공사 홍보실 언론팀의 명의로 작성된 글로, 회사가 문건 제작에 개입했을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그러나 서울교통공사 재직자의 말에 따르면 애초에 사내 자유게시판에 작성된 글로, 주장 자체가 거짓일 가능성도 있다. 이것이 정말 공식 문서라면 기인이나 결재를 받아야 하는데, 자유게시판에 작성된 글은 그럴 필요가 없기 때문.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박경석 대표가 창립한 인터넷 매체인 비마이너 측에서 이와 관련된 내부문건을 폭로하였다. <사회적 약자와의 여론전 맞서기>라는 제목의 pdf는 서울교통공사 홍보실 언론팀의 윤○○ 대리가 내부 네트워크에 올린것을 입수한것이라 한다. 

 

 

반론

그러나 해당 영상의 댓글에는 서울교통공사 측 행위의 적법성 여부를 떠나, 애초에 그 원인이 된 전장연의 행동들이 명백한 불법이기 때문에 YTN과 전장연을 비판하고 서울교통공사를 옹호하는 댓글이 더 많다. 반복된 불법행위로 다수 시민들에게 피로를 누적시킴으로써 여론이 등돌린 것인 만큼 감수해야 할 부분이다. 

또한, 2021년 12월 6일 혜화역 엘리베이터는 경찰과 협의 후 1개소만 운영을 중단하고 다른 출구 측 엘리베이터는 정상 가동하였으나 전장연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내려가지도 못하게 막아 버렸다"라고 주장하였고 이를 언론들이 보도하였던 것이다. 다른 출구의 엘리베이터로 내려갈 수는 있었던 상황이었던 것. 엘리베이터 한 대의 가동을 중단하고 다른 엘리베이터의 가동 사실을 알리지 않았던 경찰과 서울교통공사의 행위가 정당했는가는 논란의 소지가 있고, 추후 유출된 내부 자료에서도 결국은 이것이 판단 미스였다고 평가했으나, 이러한 조치의 배경에는 전장연의 계속된 불법 행위도 어느 정도 책임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서울교통공사 내부 유출 자료 관련해서는, 서울교통공사가 처한 입장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서울교통공사는 철도 운영기관으로서 교통약자의 이동권을 개선하여야 할 의무도 있지만, 열차를 안전하게 정시 운행함으로써 시민들의 이동권 또한 보장하여야 하는 의무도 있다. 전장연이 일반적인 선전뿐만 아니라 불법적인 방식을 동반한 여론전을 계속해온 상황에서, 방관하기만 하면 이용객들에게 항의와 민원 폭탄을 맞고, 그렇다고 경찰이나 서울교통공사가 시위를 강제로 멈출 방법도 사실상 없고, 시위대의 요구사항을 해결할 권한도 없다.

이런 현실에서, 전장연의 자발적인 시위 중단을 유도하기 위한 서울교통공사의 방어적인 여론전은 서울교통공사가 자체적으로 해볼 수 있는 사실상 유일한 방법이었다고 볼 수도 있다. 공개된 유출자료의 결론을 보면 "우리 실점은 최소화, 상대방의 실점을 찾고, 상대방 실점을 소재로 물밑 홍보를 펼치라는" 등 여론전에 관한 내용이지만,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실점 최소화 차원에서라도 약자를 이해하겠다는 모습을 항상 잃지 않는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실제로 본 문서의 다른 문단에도 서술되어 있듯이 서울교통공사는 (노약자와 장애인 등을 포함한) 교통약자에 대한 복지 제공, 정치인들에 의해 터무니없이 낮게 동결된 운임 등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구조적인 문제로 인해 수조 원이 넘는 엄청난 적자가 누적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건이 허락하는 한에서 승강설비를 꾸준히 개선하고 손실액에 대한 지자체와 정부의 보전을 요구하는 등 교통 약자의 이동권 개선을 위해 노력해 왔다. 그런 점으로 미루어 보아, 해당 자료가 여론전을 주제로 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교통 약자를 위하는 마음도 없이 여론전만을 우선으로 하자는 내용으로 보거나, 일각의 주장처럼 장애인과 시민을 갈라치기 위해 만든 자료라고 보기는 어렵다.

 

 

시위로 인한 피해

서울교통공사의 고발 내용에 따르면, 2021년 1~11월 중 6차례 승하차 과정에 의도적으로 장애를 일으켜 정상적 운행을 방해하는 행위를 반복하는 행위로 지하철 운행이 누적 5시간39분간 지연되었다.   . 참고로 지하철 운행방해 시위가 본격적으로 진행되기 전인 2021년 12월 이전의 내역이다.

5호선 왕십리역 스크린도어가 파손되었다.

장애인 시위 참가자 중 한 명이 실랑이를 벌이다, 개조한 휠체어를 돌진시켜 기물을 파손(4분 20초부터)했고, 관련 글이 직장인 커뮤니티 "블라인드"에 올라왔다. "저건 좀 너무한데? 일부러 저렇게 한 거 아니야?", "와.. 누가봐도 악의다분 기물 파손으로 넣어야 될 판" 등의 댓글들이 이어졌다. 또 작성자는 시위대가 마스크를 쓰지 않았다고 주장하기도 했고 이것도 동영상에서 사실로 확인되었다. 

서울교통공사는 시위로 인해 3,000만원 가량의 손해가 발생했으며 시위 관련 민원은 2,559건, 요금 반환이 4,714건이라고 밝혔다.

인천국제공항철도에서 시위를 하여 승객들이 비행기를 놓치거나 놓칠 뻔 한 상황도 여럿 발생하였다.

한 남성 승객이 "할머니의 임종을 지키러 가는 중"이라며 울분 섞인 절규와 함께 비속어를 썼는데 이때 여성 발언자가 형식적인 사과와 함께 “버스 타고 가세요.”라는 망언으로 냉혹하게 맞받아치는 모습이 그대로 촬영되고 유튜브에 업로드되면서 시위에 대한 여론이 급격하게 나빠지는 사태가 벌어졌다. 이 상황이 담겼던 전장연의 라이브 영상에서 해당 발언을 했던 이형숙 서울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회장은 뒤이어 '나 또한 이동 수단이 없어 어머니 임종을 못 지켰다. 정말 죄송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런 발언 자체가 이전 발언을 정당화해주지는 않는다. "내가 못했으니 너도 하지 말라"는 단순한 보복성 발언으로 들리기 때문. 애초에 언급된 남성 승객이 장애인의 이동권을 방해한 장본인이 아닌, 일반 시민에 불과하다.

승객측 주장의 진위 여부와 별개로 직계 혈연의 임종, 장례는 그 어느 기업이나 단체에서도 되도록이면 함부로 건들지 않을 정도로 사회적으로 보호받는 사유이다.

군 복무 중인 현역병들도 직계 혈연의 임종과 장례는 무조건 청원휴가를 줘서 장례를 치르도록 허락해준다. 심지어 원칙적으로는 휴가라는 개념이 없는 훈련병 신분일지라도 장례만큼은 무조건 보내준다. 정말 운이 없는 경우는 청원휴가를 쓸 수 없는데, 연대나 사단 규정상 주말 복귀가 불가능한 경우에 예정된 휴가일정이 주말 복귀라면 청원휴가 자체가 불가능해진다. 이 경우는 정기 휴가를 청원휴가 대신 보내는 것으로 처리한다.

거기다가 수감중인 범죄자(수형자)들조차 가족의 장례만큼은 치를 수 있도록 조치를 해준다.

그런데 전장연은 이를 대놓고 무시하면서 시위대는 물론 장애인 자체에 대해 "자신의 처지에 공감해 달라면서 정작 다른 이의 슬픔에는 전혀 공감하지 못하는 사람들"이라고 평가가 격하되버렸다. 게다가 "약자 모두가 선인은 아니다."라는 인식 역시 전 보다 더 확대되고 있다. 오래 전부터 언더도그마의 오류를 범하는 사람들은 적잖게 존재해왔던 것이 현실인데 이번 사건을 계기로 언더도그마의 오류를 인지하고, 비판하는 의견이 그간에 비해 크게 확산된 것. 이 때문에 시위에 대한 다른 장애인들의 비판 여론 역시 확대되었으며, 이 사건 직전까지만 해도 이들을 이해해주고, 이들로 인해 피해를 봐도 참아주던 사람들마저도 완전히 돌아서게 되었다.

이에 대해서 여성시대에서는 "진짜 급하면 택시 같은걸 타지 왜 지하철을 이용하냐"라며 시위자가 여성이라 만만하게 보여 혐오 워딩을 했다고 주장하며 해당 승객을 비하하는 모습이 포착되었다. 그러나 이는 서울특별시의 출근시간대 교통상황 성격을 고려하지 않은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다. 당시에 길이 꽉 막혔다 보니 해당 남성은 지하철을 탄 것.

전정연의 주된 시위 시간대가 평일 출근 시간대고, 이 때의 서울특별시내 도로의 교통체증은 택시, 버스 보다 차라리 달리거나 그냥 자전거 등을 타고 가는게 더 나을 지경인 정도로 심각하다. 지하철은 이러한 특수한 사례, 급행열차를 위한 양보 같은 경우가 아니면 운행이 지연되는 일은 없지만, 버스나 택시는 도로가 꽉 차있으면 그대로 기다려야 한다.

심지어 출근시간대가 아니더라도 급하게 목적지까지 가야한다면 택시를 잡더라도 지하철역까지만 가달라고 하기도 한다. 아침 7시에서 9시 시간대에 출근을 해본 사람이라면 정말 기본적으로 알 수 있지만 이 시간대는 어쩔 수 없이 지상교통보다 지하철 타고 가는 게 빠르다. 더욱이 수능시험을 본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수능날 직장인들 출근시간을 늦춰야 할 정도로 평일 아침 지상교통이 러시아워라는 사실을 정말 기본적으로 안다.

 

 

 

반응

인터넷 뉴스기사에 시위를 비판하는 댓글들은 정치적 성향을 떠나 달리고 있다. 다만, 비판의 강도는 보수성향이 좀 더 높은 편이다.

버스, 택시와 같이 3대 대중교통 중 하나로서 '서민들의 발'인 지하철의 운행을 막는 건 서민들의 공감을 오히려 떨어트리는 행동이다.

그렇게 부당했으면 왜 진보정권이 다 끝나가는 지금에 와서 이러는지. 그동안은 왜 숨죽이고 있었냐?

서민들의 힘든 출근길 방해하지 말고 그렇게 싸우고 싶다면 법을 바꿀 수 있는 힘을 가진 높으신 분들의 출근길을 막으면서 싸워라.

등 대체적으로 "멀쩡한 서민들 힘든 출근길 방해하며 욕먹는 걸 자초하지 말고 높으신 분들과 직접 싸워라"는 래퍼토리가 주력적인 의견으로 나온다. 물론 이 중에 사실관계가 어긋난 주장도 존재한다.

 

대중교통 유튜버 대중교통 영상 공작소는 해당 시위에 대해서 언급했다. 서울교통공사는 적자가 1조를 웃돌아 모라토리움을 선언한 와중에도 단계적으로나마 모든 역 엘리베이터 설치를 수행해 나가는 중인데도 명분이 없어진 시위를 계속하면서 시민들의 이동을 방해하고 있다면서 강하게 질타하는 중이다. 이 사람은 이동권 시위가 2020년대 들어 점점 보도가 쏟아지던 초기에는 시위 사실만 공지하는 등 중립적인 입장을 내비쳤고 시청자들 중에서도 시위를 옹호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았으나, 점점 시위가 과도해지면서 처음에는 이해했지만 그것도 한두번이지, 이젠 선을 넘었다는식의 비판 의견이 많아졌다.  

또한 출동한 경찰들이 아무것도 하지 않고 그냥 지켜보고만 있는 점이 솜방망이 대응이라고 까이고 있다. 하지만 처벌하려 해도 장애가 있는 사람을 구속할 수도, 벌금을 내라고 할 수도 없는 등 공권력을 쓸 마땅한 방법 자체가 없다는 의견도 있다. 또한 강경하게 나갈 경우 다른 시민단체나 장애인 단체, 진보단체로부터 장애인 차별/혐오라며 역풍을 맞을 가능성이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서울시 차원에서 강경하게 나가버리면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등 진보세력으로부터 역풍을 맞아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의외로 고전할 수도 있다. 실제로 정의당 비례대표 장혜영 의원이 전장연 시위를 두둔하고 나섰다.그런데다 오세훈 시장과 같은 국민의힘 소속이자 시각장애인인 비례대표 김예지 의원마저 전장연 시위를 두둔하고 나섰다.

이들이 시위를 철도 운영사 건물 앞이나 기획재정부 앞에서 하지 않고 지하철 내에서 함으로써 열차운행이 지연되어 많은 시민들이 피해를 입어야 했기에 이전부터 비판여론이 나오는 것은 불가피 했다. 그러다가 상술했듯이 이들의 시위로 한 승객은 할머니의 임종을 지켜야하니 열차운행을 지연시키지 말아달라고 호소했으나, 오히려 시위 참가자로부터 급하면 버스타고 가라는 망언까지 들은 것이 알려져서 이들은 물론이고, 더 나아가선 장애인들에 대한 인식 자체가 급격히 나빠지는 결과를 가져왔다.

 

같은 장애인들 중에도 이들의 행동을 비판하는 여론이 존재하는데 이들로 인해 자신들도 '단지 '장애인'이란 이유로 똑같은 취급을 받을까봐 조마조마하다, 이들로 인해 자신들을 포함한 장애인들에 대한 인식이 나빠지는 것'이라며 불만이 터져나왔다. 또한 상술했듯이 이들의 시위로 인해 피해를 입더라도 이해해주고 참아주던 사람들 마저 돌아서게 되었는데 이 사건을 계기로 "후원을 끊겠다"는 주장부터 해서 심지어 "다시는 장애인을 배려해주거나 도와줘선 안된다"는 쪽으로 생각이 극단적으로 바뀌었다는 주장들도 심심치않게 보일 정도다.

결국 인터넷 여론 갈라치기가 발생하였다. 전장연의 페이스북 시위 라이브 때도 그렇고 서울교통공사가 해당 문건 발각으로 사과문을 각 SNS에 올렸을 때 키보드 배틀이 벌어진 바 있었는데 시위를 옹호하는 측도 그렇고 시위에 반대하는 측도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고 인신공격을 일삼으면서 서로를 차단하기에 이른다. 또 해당 사과문 게시글에 댓글을 달았던 시위를 옹호하는 사람들 중에 한 명은 유튜버 대중교통 영상 공작소의 유튜브 커뮤니티에 올린 시위에 대한 비판적인 고찰을 담은 글을 캡쳐하고 자신의 sns에 박제하면서 비난하는 일까지 벌어졌다. 정작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지도 못하는데 일은 파국으로 가고 있고 배는 산으로 가고 있는 셈이다. 또 어떻게 보면 양측 모두 듣고 싶은 말만 듣고 그 이외는 배척하겠다는 태도로 서로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뮤지컬배우 이하린은 해당 시위를 비난하며 자신의 다리사진을 피드에 찍어올렸다 네티즌들의 비판을 받고 사과문을 업로드했다. 사과 게시물에는 배우를 두둔하는 댓글이 주를 이루며 시민들에 불편을 주는 시위를 비판하고 있다.

 

 

정치권에서도 언급이 되었다.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해당 시위를 겨냥하여 "박원순 시장에서 장애인 이동권을 위해 했던 약속들을 지키지 못했다는 이유로 오세훈 시장이 들어선 뒤에 지속적으로 시위를 하는 것은 의아한 부분" 이라고 하며 "윤석열 당선인이 이미 몇달전부터 해당 단체 간부 등에게 협의를 약속했다"고 밝히며, "아무리 정당한 주장도 타인의 권리를 과도히 침해하면서 하는 경우에는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할 수 있다." 하면서 "장애인의 일상적인 생활을 위한 이동권 투쟁이 수백만 서울시민의 아침을 볼모로 잡는 부조리에 (경찰과 교통공사 등이) 적극적으로 개입해야한다" 라는 게시글을 남겼다. 

한편 이에 대해 고민정 의원은 시민들이 조금 불편해도 참아달라며 시위를 옹호하고 이준석 대표를 비판했다. 

  • 같은 당 소속이자 시각장애인인 김예지 의원은 이준석의 발언에 대해 "오해와 혐오는 성숙한 반응이 아니다"라며 지적했다.  또한 전장연의 시위를 지지하며 참석하겠다고 밝혔다.
  • 이에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이하 전장연) 측에서는 '객관적 사실도 무시하고 갈라치기에 앞장서고 있다"고 주장하며 이 대표의 말을 비판했다. 경향신문은 전장연 측의 말을 인용하며 이 대표를 함께 비판하며, 오히려 장애인 단체에 시민들의 격려가 쏟아지고 있다는 논조로 기사를 실었다.
  • 이 대표는 "지하철로 출퇴근하는 시민들이 왜 당신들의 투쟁 대상이 되어야 하는가. 전장연은 스스로를 지하철을 이용하는, 그리고 그들이 바라는 것의 비용을 세금으로 부담해야할 시민들로부터 갈라치기하고 있는 것이다. 할머니의 임종을 지키러 가야된다는 시민의 울부짖음에 버스타고 가라고 응대하는 모습을 정당한 투쟁으로 합리화 해서는 안된다." 라고 재차 비판했다. 추가로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에게 끌려나가는 사람이 버스타고 가라는 사람과 동일인물이라며 이재명은 합니다라며 추가타까지 넣었다.
  • 소아마비로 휠체어를 타고다니는 이상민(1958) 민주당 의원은 "못된 송아지 엉덩이에 뿔이 난다더니 나이가 어리면 뭐하나, 기본 인성교육부터 다시 받으라"고 비판했다.
  • 전장연의 변재원 활동가는 페이스북에서 21년 7월 이준석 대표와의 면담자리에서 관련법안 통과에 관심을 가져주고 예산안이 빠르게 처리될수 있도록 요청으며 이 대표도 이에 공감하며 담당 의원과의 면담 자리를 추진하고 이야기가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변했으나, "전혀 진행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 이준석은 전장연에게 토론을 제안했고, MBC 100분토론에서 실제 추진까지 갔으나 이준석 측의 일정 이유로 불발되었다. 기사 내용에 따르면 일정 외에도 토론 룰에 이견이 있었다고 한다. 이준석은 박경석과의 1:1 토론을 원했으나 MBC 측에서는 토론 과열을 이유로 2:2를 원했다고 한다. 

 

이런 이준석 대표의 반응에 국민의힘 내부에선 비판의 의견이 나오고 있다. 대통령 취임과 지방선거를 앞두고 도가 높은 비판은 도움이 안되고 당대표의 발언이라 당의 당론처럼 보일수 있다는 얘기. 이대표는 이는 당대표가 아닌 개인의 이슈파이팅이라며 방어했고 몇 최고의원은 굳이 이슈파이팅을 할 이유가 없다고 반박하고 있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당연히 장애인들이 요구할 수 있는 권리인 부분"이라며 오는 3월 29일 전장연의 출근길 시위 현장을 방문해 이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인수위는 단체 측 요구를 실현할 방안을 검토하겠단 의견과 동시에 많은 시민이 불편을 겪는 만큼 시위를 중단해 줄 것을 요청했다. 

오세훈 서울시장 또한 "출퇴근 시위를 자제해주시면 시민들이 더 응원할 것"이라고 말하며 시위 중단을 요청했다.

본인이 단안실명 시각장애인인 홍준연 대구시의회의원은 김예지 의원의 사과 및 전장연 시위 지지를 비판하고 지하철로 통근하는 시민들을 볼모로 삼고 불법시위를 하는 전장연도 비판했다.

딸이 다운증후군인 나경원 전 의원은 전장연이 친민주, 친정의당 성향이 강하고 시민 불편을 초래하는 시위를 하는건 비판받아야 하지만 지하철에 100퍼센트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시위한다는 것을 조롱하거나 떼법이라고 무조건 비난하는 것에는 동의하기 어렵다. 그런건 급하면 버스 타라는 시위대와 동급인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다른 장애인 단체인, 한국지체장애인협회에서 시위에 대한 비판 성명을 냈다. 이들은 지하철 이용 문제에 대해서는 똑같이 개선을 촉구했으나 전장연의 행동은 지지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으며, "전장연 불법시위에 대해 야당 당대표가 비판의 입장을 취하자 여당 및 일부 장애인단체가 동조하며 사과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혹은 사회적 약자를 공격하는 것이 온당치 못하다 여기는 분위기로 몰아가는 여론에도 우리는 결코 동조하지 않습니다" 라고 말하며 이준석 대표를 옹호했다.

2022년 3월 31일에는 우연히 이 사건이 Road FC의 정문홍이 주최하려는 여당 정치인 VS 야당정치인의 격투대결에서 1번째 지원자에 의해 언급됐다.

그 내막을 살펴보자면, 정경철(44) 더불어민주당 소속의 여수시의원이 맨 먼저 지원했다. 상대로는 "빨강색이면 누구나 상관없습니다. 이왕이면 이준석 당대표면 제일 좋겠습니다."라고 했다. 그리고 본 사건을 언급하며 "장애인 단체를 비판하는 이 대표가 제가 볼 땐 '밉상'이었다."고 말했다.

국가인권위원회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시위 현장에 방문하였다. 장애인 단체 관계자는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의 발언 내용과 표현 방식이 명확히 인권침해적"이라며 " 문제를 지적하는 성명서나 입장을 내달라고 인권위에 부탁했다" 전달하였다. 이에 인권위는 "장애인 이동권과 예산 등에 대한 관계자들의 의견을 들었다" "앞으로도 장애인 인권이 실질적으로 보장될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 밝혔다. 

 

 

출처. 나무위키

 

반응형
그리드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