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정치인이다.
정치인 강래구 나이 고향 학력 이력 논란 프로필
강래구
姜來求 | Kang Rae-gu
출생
1965년 1월 29일 (58세)
충청남도 대전시
(現 대전광역시 동구 지역)
학력
대전 자양국민학교 (졸업)
충남중학교 (졸업)
대전대신고등학교 (졸업)
충남대학교 (사회학 / 학사)
한국외국어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정치학 / 석사)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 / 석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행정학 / 박사 과정 수료)
병역
해병대 만기전역
경력
민주당 조직국장
서울특별시의회 의장 비서실장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
강래구 생애 고향 학력 이력
1965년 1월 29일 충청남도 대전시(現 대전광역시 동구 지역)에서 태어났다. 대전 자양국민학교, 충남중학교, 대전대신고등학교, 충남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한 뒤 1998년 한국외국어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에서 광고홍보학 전공으로 정치학 석사 학위, 2000년 6월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부동산학 전공으로 행정학 석사 학위를 각각 취득했다. 이후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에서 행정학 박사 과정을 수료하였다. 병역은 해병대 만기전역으로 마쳤다.
이명박 정부 때 민주당에서 중앙당 부대변인, 조직국장, 청년국장 등을 지냈다. 그리고 2010년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후 서울특별시의회 의장 비서실장을 지냈다.
이후 민주통합당 대전광역시 동구 선거구 지역위원장에 취임했고, 2012년 제19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같은 당이었던 선병렬과의 공천 경쟁에서 승리하여 민주통합당 후보로 대전광역시 동구 선거구에 출마하였으나 새누리당 이장우 후보에 밀려 낙선하였다.
이후 2014년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당시 권선택 대전광역시장 후보 선거대책위원회 총괄조직본부장을 맡았고, 새정치민주연합에서 중앙당 조직부총장, 대전광역시당 수석부위원장, 대전광역시당 사회적경제위원장 등을 맡는 등 지역기반을 다시 닦았다. 그리고 2016년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도 역시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같은 지역에 출마하였으나 현직 의원이었던 새누리당 이장우 후보에게 또다시 밀리며 낙선하였다.
강래구 논란
문재인 정부 낙하산 인사 의혹
한국수력원자력 비상임이사에 임명되었는데 문제는 이와 관련 분야에 대한 경험이 없음에도 임명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낙하산 인사 논란이 불거졌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 사건
해당사건에 연루되면서 검찰에 소환되어 조사 받고 있다. 그러나 구속영장이 기각되었다.
구속영장 재청구 끝에 결국 구속되었다.
강래구 선거 이력
2012
제19대 국회의원 선거
대전 동
35,069 (33.34%) 낙선 (2위)
2016
제20대 국회의원 선거
대전 동
40,302 (37.36%) 낙선 (2위)
더 많은 인물 정보는 아래 인물이야기 카테고리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