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인물이야기/정치 / / 2022. 4. 8. 10:11

조해진 의원 고향 학력 이력 재산 부인 자녀 프로필


대한민국의 국회의원. 1963년 경상남도 밀양군에서 태어났다. 밀양고등학교(9회),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공법학과를 졸업하였다.

 

조해진 의원 고향 학력 이력 재산 부인 자녀 프로필

 

조해진 프로필
조해진

 

조해진

曺海珍 | Cho Hae-jin

 

출생

1963년 8월 4일 (58세)

경상남도 밀양시 무안면

 

거주지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북아현동 우민아파트

경상남도 밀양시 무안면 무안리

 

본관

창녕 조씨

 

 

현직

제21대 국회의원

국민의힘 밀양·의령·함안·창녕 당협위원장

 

가족

어머니
배우자 송욱(宋旭), 장녀 조하람(曺河覽)
차녀 조효린(曺曉麟), 3녀 조하윤(曺河允)

 

학력

밀양고등학교 (졸업)
서울대학교 (공법학 / 학사·석사)

 

병역

면제 (수핵탈출증)

 

종교

개신교 (예장합동)

 

지역구

경상남도 밀양시·의령군·함안군·창녕군

 

경력

이명박 서울특별시장 비서관
이명박 대통령후보 공보특보
제18·19·21대 국회의원
태국, 미얀마 이명박 대통령 특사
한나라당 대변인
새누리당 비대위원
엘살바도르 박근혜 대통령 특사
새누리당 경남도당 위원장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
유승민 대통령후보 전략기획팀장

 

> 유승민 프로필 보러가기

 

 


조해진 정치 활동 경력 이력 인간관계

동 대학에서 법학석사 학위를 마친 후 1992년 신정치개혁당 창당에 참여하여 박찬종 의원 보좌관으로 정계에 입문하였고, 이후 1995년 제1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무소속 박찬종 서울특별시장 후보 측 선거대책본부 부대변인을 맡았다. 한나라당을 탈당한 박찬종 전 의원을 따라 국민신당에 몸담은 적도 있었다. 박찬종의 정계은퇴 이후 2000년대 중반 이명박 서울특별시장 비서실 정무보좌관을 역임하였고 그 인연으로 친이계에 속하였다.

 

 

2008년 제18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한나라당 후보로 경상남도 밀양시-창녕군 선거구에 출마하여 당선되었다.

2012년 제19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새누리당 후보로 같은 선거구에 출마하여 당선되었다.

2015년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 시절 원내수석부대표를 역임하였다. 이후 유승민의 최측근으로 활동하며 유승민에게서 '정치적 마누라' 라고 불릴 정도로 긴밀한 관계를 유지했다. 당시 정치부 기자들 사이에서 유승민과 조해진을 일컬어 '새누리당 젠틀맨'이라 불리기도 했다

2016년 제20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이른바 친유계로 분류되어 컷오프 당하자 무소속으로 경상남도 밀양시·의령군·함안군·창녕군 선거구에 출마했다. 그러나 새누리당 엄용수 후보에 밀려 낙선했다. 자세히 살펴보면 밀양시에서는 이겼지만 군 지역에서 져서 낙선했다. 

이후 2017년 초에 바른정당에 입당했다. 이후 유승민 후보의 대선캠프 전략기획팀장으로 활동했다. 2017년 11월 8일 바른정당 탈당 후 자유한국당에 복당 신청하였으나 2016년 총선에서 당시 새누리당 탈당 후 무소속 출마 경력이 문제되어 자유한국당 복당이 불허됐다.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적폐청산 수사가 진척되자, 이에 대해 이명박을 변호하고 현 정부와 검찰을 비판하는 인터뷰를 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 조사를 마친 날 JTBC 뉴스룸에 출연해 지금의 검찰 수사를 정치보복으로 보는냐는 질문에 노무현 전 대통령 때처럼 검찰이 정치보복을 한다며 그때나 지금이나 검찰이 바뀐 게 없다라고 말했다. 해당 영상(13분 50초 경) 3월 22일 밤 이명박에게 구속영장이 청구되어 동부구치소로 호송되기 전에도 마지막 배웅을 한다.

갑작스런 바른정당 탈당과 자유한국당행에 대해 여러 추측이 나오고 있지만 MB관련 언행으로 인해 유승민과 바른정당계 사람들이 구설수에 오르는 것을 피하기 위해 한 결정이라고 보는 시각이 존재하기도 한다. 혹은 정종섭을 견제하기 위해 비슷한 시기에 탈당한 류성걸과 비슷하게 조해진 역시 엄용수를 견제하고 자유한국당 내 소장파들을 지원하기 위해 탈당했다는 이야기가 있다.

2019년 1월 자유한국당 조직위원장 선정 공개 오디션 때 높은 점수를 받아 경남 밀양시·의령군·함안군·창녕군 지역위원장으로 임명됐지만, 정작 복당은 경남도당에서 불허하는 바람에 이뤄지지 못했다. 이에 조해진은 중앙당에 이의신청을 했는데, 당시 김병준 비대위에서는 2월 27일 전당대회 이후 출범할 차기 지도부에 안건을 이관했다. 하지만 황교안 체제가 출범한 이후에도 여전히 반년 가까이 계류된 상태에 머물러있고 10월 현재에도 여전히 무소속이다.

2020년 1월, 류성걸, 김장주, 성윤환 등 자유한국당에 입당/복당신청을 한 무소속 정치인들의 신청이 일괄 허가되면서 한국당에 복당하게 되었다.

 

> 국회의원 류성걸 프로필 보러가기

 

조해진 선거운동

 

2020년 3월, 21대 총선을 앞두고 경남 밀양시·의령군·함안군·창녕군 지역구에 미래통합당 후보로 공천을 받았다. 한편, 전 국가대표 골키퍼 김병지가 지원 유세를 해 주었다. 

당선되면서 4년 전 컷오프의 아픔을 딛고 국회에 다시 입성하게 되었다. 68% 득표율로 완승했는데 4년간 쉬면서 자유한국당의 비호감 이미지가 없었고, 또 지역밀착형 행보를 보여 매우 압도적으로 이긴 것으로 보인다.

이후 미래통합당 정책위의장 경선에 출마하기도 했다. 러닝메이트는 권영세 의원이었다. 그러나 권영세 의원이 원내대표직에서 낙선하면서, 정책위의장에서 낙선했다.

 

KBS 정치합시다와의 인터뷰에서 소속당을 향해 "좀비 같았다"고 비판하면서 "할 말 제대로 못하고 8년을 산 데 대해서 후회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념에 치우친 경제정책을 바로잡겠다"고 했다. 

2021년엔 오세훈의 부동산 논란을 부정하기 위해 대법원까지 판결을 낸 다스가 이명박의 것임을 부정하기도 했다.

 

2021년 5월부터는 차기 지방선거에서 윤영석, 윤한홍 의원과 함께 경상남도지사에 도전할 현역의원으로 꼽히기도 했다. 일단 전당대회에 최고위원으로 출마하였으며, 대구경북 연설회에서는 새마을운동 노래를 부르기도 했다. 그러나 전당대회 최고위원 선거에서 5위로 낙선하였다.

2021년 7월 23일,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와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의 합의에 따라 법사위를 비롯한 상임위 7개를 국민의힘에게 다시 넘기는 것으로 결정이 되면서 교육위원장을 맡을 의원을 입후보했는데, 유일하게 조해진 의원이 입후보하면서 사실상 2021년부터 2022년까지 1년간 교육위원장직을 맡을 것으로 보인다.

 

> 국회의원 윤호중 프로필 보러가기

 

 

조해진 여담 일화 발언

같은 당 소속으로 이름이 비슷한 정치인이 있다.

스튜디오 허프의 <담배전쟁> EP.3에 출연하여 전자담배 세금인상에 관한 부정적 의견을 말했다. 

사이다를 좋아한다고 하고, 2016년 기준 밀양시 내 자택에서 노모와 같이 거주한다고 한다.

한강 의대생 실종 사건은 문재인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 실패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조해진 재산

2021년 3월 기준으로 9ㅇ억 6170만 3천원을 신고했다. 이는 전년도 대비 4억 2천만원 가량 증가한 금액이다.

 

조해진 재산
조해진 재산

 

조해진 선거 이력 경력

2008

제18대 국회의원 선거

경남 밀양·창녕

32,781 (46.33%) 당선 (1위)

초선

 

2012

제19대 국회의원 선거

42,041 (52.81%) 재선

 

2016

제20대 국회의원 선거

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

무소속

51,976 (38.72%) 낙선 (2위)

 

2020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102,210 (68.00%) 당선 (1위)

3

 

> 윤석열 프로필 보러가기

 

 

더 많은 인물 정보는 아래 인물이야기 카테고리에 있습니다.

 

 

'요즘이야기/인물이야기' 카테고리의 글 목록

일상의 이야기가 있는 블로그

harrison-jo.tistory.com

 

 

그리드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