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인물이야기/정치 / / 2022. 4. 22. 15:04

정의당 배복주 나이 고향 학력 이력 프로필 (전장연 대표 박경석 배우자)


평등한 종로
복주는 정치
2022년 3월 재보궐선거 종로구 출마 슬로건

대한민국의 장애인권운동가이자 여성운동가로, 현직 정의당 여성본부장 및 젠더폭력 근절 위원장이다.

 

 

배복주

裵福珠 | Bae Bok-joo

 

출생

1971년 7월 15일 (50세)

 

학력

계명대학교 (회계학 / 학사)

 

거주

서울특별시 종로구 혜화동

 

현직

정의당 부대표

정의당 여성본부장

정의당 젠더폭력 근절 및 차별금지법 추진위원장

 

 

경력

문화체육관광부 스포츠혁신위원회 위원

여성가족부 정책자문위원회 위원

국가인권위원회 비상임위원

서울특별시 성평등위원회 위원

서울시민인권헌장제정 시민위원회 전문위원

전국성폭력상담소협의회 대표

장애여성공감 대표

전장연 반성폭력위원회 위원장

정의당 소수자인권특별위원장

심상찮은 선대위 공동선대위원장

정의당 서울시 종로구 제21대 국회의원 후보

심상찮은 선거대책위원회 젠더인권선거대책본부장

 

배우자

박경석(전장연,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정의당 배복주 나이 고향 학력 이력 프로필 (전장연 대표 박경석 배우자)

 

배복주 생애 학력 이력

3세 때 소아마비로 지체장애인이 되었으나 일반학급을 다녔으며 1995년 대학교(계명대학교)까지 졸업하였다.

1998년 장애여성인권운동단체 '장애여성공감'을 창립, 성폭력피해자 지원 및 여성폭력방지정책 마련 등에 앞장서왔다. 또한 여성운동과 장애인운동에 적극 참여, 성소수자를 비롯한 사회적 소수자를 차별하고 배제하는 사회를 변화시키기 위한 활동을 해왔다.

2017년 12월 문재인 대통령의 지명을 받고 국가인권위원회 신임 인권위원으로 임명되었다. 

2018년 3월 안희정 성폭력 사건이 터지자 '안희정 성폭력사건 공동대책위'에서 활동했다.  

 

 

 

 

배복주 정치 활동

2020년 2월 10일 정의당에 영입되어서 소수자인권특위 위원장을 맡았다. 이 자리에서 국회에 입성한다면 차별금지법 제정에 앞장서겠다고 공약하였다.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 비례대표로 출마했다. 당내 경선에서 7번을 배정받았으나 5번까지만 당선되며 낙선했다. 선거 과정에서 8~9번까지도 당선 가능하다고 예측된 적도 있었지만 아쉽게 국회에 들어가지는 못했다. 물론 위성정당이 등장하지 않고 준연동형 비례제가 제대로 적용이 되었다면 무난히 당선되었을 것이다.

2020년 5월 정의당의 여성본부장 겸 젠더폭력근절 및 차별금지법 추진위원장으로 임명되었다. 

2020년 정의당 6기 동시당직선거에서 부대표로 당선되었다.

2020년 10월 11일 정의당 신임 대표단과 함께 현충원을 참배했다. 그러나 현충원에 경사로가 없고 계단만 있어서 휠체어가 올라갈 수 없었고, 배복주 부대표와 장혜영, 류호정 의원은 어쩔 수 없이 현충원 아래에서 참배를 했다. 이때 찍힌 사진이 장애인 인권의 현황을 잘 보여준다는 평가를 받으며 트위터 등의 커뮤니티에서 소소하게 화제가 됐다. 

2022년 1월 10일, 2022년 3월 재보궐선거가 열리는 종로구에 출마를 선언하고 그대로 공천이 확정되며, 국회의원에 다시 도전한다. 대선과 함께 치뤄지는 만큼 심상정 후보의 러닝메이트로 함께하게 되었다. 이후 민주노총이 지지하는 진보 4당(정의당, 노동당, 진보당, 녹색당) 단일후보로 선정되었다.

3월 9일, 종로구 보궐선거에서 15.32%를 득표하며 낙선하였다. 비록 낙선하였지만 매우 선전했다는 평가인데, 실제 감사원장 출신 전 야권 대권주자와 민주당 탈당 후 무소속 출마한 3선 구청장이라는 거물들이 대결하는 와중 소수정당인 정의당 후보로서 선거비 전액 보전이 가능한 15% 이상을 득표한 것은 정의당의 암울한 상황 속 안성에 출마한 이주현 후보의 선전과 더불어 몇 없는 희망찬 소식이다. 심지어 종로구는 정의당이 21대 총선에서는 후보도 내지 않았으며, 20대 총선에서는 0.54%를 득표했던 곳이다. 아무리 민주당 후보가 없다지만, 김영종 전 구청장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기존 진보정당 득표율의 9배나 득표하며 향후 이 지역에서의 가능성을 보여준 것이다.

 

 

 

배복주 논란

국방부 폐지 발언 논란

2022년 1월 26일, 정의당 여성선거대책본부 주재로 국회 본관에서 열린 '여성가족부 강화를 위한 간담회'에서 “남성들이 군 문제로 ‘역차별을 당한다’고 얘기하면서 왜 국방부 폐지가 아닌 여가부 폐지를 얘기하는지에 대한 의문이 있다”라는 발언을 하여 논란이 되고 있다. 서울신문 기사 물론 이 발언은 진지하게 국방부를 폐지하자는게 아니라 군인권에 대한 문제가 상당하며, 군에 대한 대우 문제, 방산비리 등 문제가 상당한 국방부를 저격하며 군 문제에서 국방부가 아닌 애먼 여가부를 비판하는 것이 의문이 있다는 표현이다.

 

 

배복주 선거 이력

2020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비례대표

2,697,956 (9.67%) 낙선 (7번)

 

2022

3월 재보궐선거

서울 종로

14,602 (15.32%) 낙선 (3)

 

 

더 많은 인물 정보는 아래 인물이야기 카테고리에 있습니다.

 

 

'요즘이야기/인물이야기' 카테고리의 글 목록

일상의 이야기가 있는 블로그

harrison-jo.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